韓 석유수입 중단에 보복…中企 2천700여곳 `초비상'

(서울=연합뉴스) 이란이 우리나라의 원유 수입 중단 방침에 항의해 한국산 제품 수입을 전면 중단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아흐마드 마수미파르(Ahmad Masumifar) 주한 이란 대사는 27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한국 정부의 유례 없는 이란산 원유 수입 중단 결정으로 양국 관계의 손상을 막으려는 이란의 노력이 물거품이 됐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런 조치가 한국 기업의 대(對) 이란 수출길에 `심각한 장애물'(serious obstacles)이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이 이번 조치를 실행하면 이란도 한국산 제품 수입을 완전히 중단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may decide to fully stop importing Korean goods)"고 강조했다.

마수미파르 대사는 한국이 원유 수입을 중단하면 `상호주의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힌 적은 있지만 이 `대응'의 구체적 내용을 구체적으로 언급한 이번이 처음이다.

이란이 한국 제품 수입을 금지하면 원화결제시스템을 활용해 이란과 거래해온 국내 중소기업 2천700여곳이 심각한 경영난을 겪을 것으로 우려된다.

우리나라의 대이란 수출은 2009년 40억 달러, 2010년 46억 달러, 2011년 60억 달러 등으로 꾸준히 늘어났다.

원화결제시스템은 이란에서 원유를 들여올 때 수입 대금을 우리은행과 IBK기업은행에 마련된 이란 계좌에 넣어두면 수출 기업이 이 계좌에서 돈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운영돼왔다.

마수미파르 대사는 한국 정부에 자국 원유를 계속 수출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제안을 해왔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주장도 했다.

그는 일부 아시아 국가가 이란산 원유를 수입하려는 조처를 했거나 대책을 마련해온 점을 언급하면서 "한국 정부도 비슷한 조치를 가동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 국회는 이란산 원유를 수입하는 자국 유조선이 사고를 당하면 최대 76억 달러의 배상책임을 보증하는 특별법을 통과시켰다.

한국 정부는 유럽연합(EU)이 다음달 1일부터 이란 원유 수입 관련 보험ㆍ재보험 제공을 중단하기로 하자 이란산 원유 국내 도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