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지점 시료 분석… 하천 수질 7등급 중 대부분 최하위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경인아라뱃길의 수질이 최악의 상태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가톨릭환경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 등 인천지역 환경단체는 지난 7일 경인아라뱃길에서 채수한 시료를 인천대학교에 분석 의뢰한 결과, 하천 최하등급인 것으로 조사결과가 나왔다고 20일 밝혔다.

수질보전법률에서는 하천 수질 등급을 매우 좋음, 좋음, 약간 좋음, 보통, 약간 나쁨, 나쁨, 매우 나쁨으로 구분하고 있다.

인천대 분석결과에 따르면 COD(화학적산소요구량)의 경우 전체 시료 15개 중 6개 시료가 매우 나쁨(기준치 11mg 이상/ℓ), 8개 시료가 나쁨(기준치 9∼11mg/ℓ), 1개 시료가 약간 나쁨으로 분류돼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이하 수질보전법률)에서 정한 하천수질등급 중 최하위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 부영양화의 지표인 클로로필a의 경우, 전체 시료 중 40%가 수질보전법률에서 정한 조류경보(25mg 이상/㎥)를 발령해야 하는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시천교 부근의 호안에서는 녹조가 발생하고 있었다.

이번 조사는 인천터미널부터 수도권 쓰레기매립지, 시천교, 목상교, 다남교, 두물머리공원, 김포터미널까지 15개 지점에서 시료(대부분 호안으로부터 10m 정도 떨어진 지점의 표층수)를 채취해 pH, BOD, COD, 클로로필a 등 환경정책기본법 환경기준에 명시된 수질항목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들 환경단체는 “이번 조사가 현실적 한계로 인해 15개 지점의 표층수만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중층, 하층수까지 폭넓게 조사하면 수질오염 상황은 더 심각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