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혜림 기자]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 위원장 현병철)가 ‘종교차별 인권침해 실태조사’를 위한 연구기관으로 종교자유정책연구원(종자연, 공동대표 박광서 교수)을 선정했다. 이에 개신교계는 종자연이 불교계 인사가 주축이 돼 설립한 단체라며 발끈하고 나섰다.

인권위는 종자연과 지난 16일 연구용역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종자연은 오는 9월까지 국가, 종교단체, 학교 등 모든 기관에서 발생하고 있는 종교차별로 인한 인권실태를 조사한다.

종자연은 앞으로 종교차별 실태조사 및 자료 분석을 위한 문헌연구, 기존 통계자료수집과 분석, 면접조사, 헌법 및 종교 전문가가 참여하는 회의, 설문조사 및 심층면접조사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서강대 물리학과 박광서 교수가 공동대표로 있는 종자연은 그동안 이명박 서울시장의 서울봉헌 발언을 비롯해 개신교 활동에 대해 종교편향 논란을 제기해왔다.

교회언론회는 종자연에 대해 “불교계와 깊은 관련이 있는 단체”라며 “종자연이 참여불교재가연대의 산하단체이고, 참여불교재가연대는 조계종과 긴밀한 관계에 있다”고 말했다.

 

또 “이 단체는 지금까지 대부분 개신교와 관련된 사안들에 대하여 공격성을 띠었다. 반면에 불교나 타 종교에 대한 언급은 미미하다”고 논평했다.

교회언론회는 이어 “그렇다면 국가 기관인 국가인권위원회가 공정성을 담보로 한국가 정책을 펼침에 있어, 종교 간 갈등과 개신교계에 대한 비판과 편파적 내용들이 나올 것이 뻔한데, 이런 기관과 연구용역 계약을 맺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지금의 인권위의 행위는 종교편향을 방지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새로운 ‘종교편향’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조계종 승려출신인 울산대 법학대 교수 이정훈 박사는 2008년 11월 동국대에서 열린 불교학회 세미나에서 불교계가 종교차별이라고 주장했던 ▲이명박 대통령의 서울봉헌 발언 ▲청와대 가족예배 ▲성북구청의 교동협의회 등은 종교편향이 아니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종자연 홈페이지에 따르면 현재 진보 개신교 인사인 서강대 길희성 교수가 공동대표를 맡고, 인사로는 진보 학계인 권진관 성공회대 신학과 교수, 종교다원주의를 주장하는 김경재 전 한신대 교수 등이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이사에는 천태종 사회복지재단 김영 사무처장이, 전문위원 및 지도위원에는 재가연대지도위원 안동일 변호사와 원불교인권위원장 이경우 변호사, 김용표 동국대불교학과 교수 등 대부분 불교계 인사들이 활동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