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풀社 연기 요청 수용..7월말 결정

(워싱턴=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한국산 세탁기의 덤핑 판정을 약 2개월 늦추기로 한 것으로 확인됐다.

22일(현지시간)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미 상무부 국제무역국(ITA)은 다음달 6일로 예정됐던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세탁기에 대한 덤핑 예비판정을 오는 7월 27일로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제소자인 미 가전업체 월풀이 이번 조사가 복잡한데다 최근 새로운 사실이 발견됐고, 상무부의 자료 조사ㆍ분석 작업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 등을 들어 결정을 연기해 달라고 이달초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ITA는 "제소자는 50일 한도 내에서 판정 연기를 요청할 수 있다"면서 "월풀의 요청을 거부할 특별한 이유가 없기 때문에 이를 받아들여 예비판정을 연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미 상부부 규정상 덤핑 예비판정은 관련 조사에 착수한 날로부터 140일 이내에 하되 최대 50일 연장할 수 있으며, 최종 판정은 예비판정일로부터 75일 이내에 하도록 돼 있다.

월풀은 지난해 12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한국과 멕시코에서 생산하는 세탁기를 미국에 덤핑 수출해 미국내 업계가 피해를 보고 있다면서 제소했으며, 이에 따라 상무부는 지난 1월 19일 관련 조사를 시작했다.

이후 국제무역위원회(ITC)도 지난 2월 덤핑 주장이 타당한 근거를 갖고 있다면서 조사에 착수했다.

이에 앞서 월풀은 지난해초 삼성전자와 LG전자의 하단냉동고형 냉장고에 대해서도 덤핑 제소를 했으나 이에 대해 ITC는 지난달 기각 판정을 내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