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해마다 자원봉사활동 지원과 자원봉사자 교육을 실시하는 기초단체 자원봉사센터와 관련된 인사 문제를 놓고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자격미달인 사람을 채용해 인사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것은 물론, 지자체장이 조례나 임용규정을 임의로 변경해 측근을 채용하는 ‘낙하산 인사’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 같은 사례는 특히 지방선거 이후 지자체장이 바뀔 때 많이 발생한다. 이는 선거에서 승리한 정치인이 으레 논공행상 격으로 공사·공단에 자기 사람을 심는 것과 판박이다.

이와 관련, 최근 서울시 자원봉사센터의 전임 센터장이 특별한 사유 없이 임기를 1년(보장임기 2년)도 채우지 못한 상태에서 사퇴를 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시기적으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새로 취임한 직후 일어난 사건이었다.

본지 취재 결과 전임 센터장이 서울시 고위 관계자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았다는 증언이 나오면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증언에 따르면 서울시는 외압을 가해 센터장을 끌어내렸다.

사퇴를 당한 전임 센터장은 본지에 “서울시 측에서 구두로 (사퇴) 통보를 했으며, 내가 스스로 물러난 것은 아니다”고 밝혔고 “전임 센터장에게 외압이 들어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는 증언도 센터 주변에서 속속 터져 나왔다.

만일 이번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박 시장과 서울시에 엄청난 여론의 비판이 쏟아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이 오랫동안 시민사회단체를 이끌어온 사람이고 시민사회단체의 추대 형식으로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했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이에 대해 고진광 한국자원봉사협의회 공동대표는 “시민운동가 출신인 시장이 들어섰으면 오히려 자원봉사센터가 더 순수한 시민들의 나눔운동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격려를 해야지, 오히려 못된 단체장들의 나쁜 관행을 그대로 답습하다니 참으로 안타깝다”면서 “지자체들이 자원봉사센터의 운영자금을 지원하면서 센터를 좌지우지하는 것을 언제까지 바라보고만 있어야 하는지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