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총선이 점점 다가오면서 선거 열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불법선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총선과 관련해 현재까지 적발한 불법선거 운동은 591건에 달한다. 이 가운데 73건은 검찰에 고발했고 26건은 수사 의뢰했다. 선관위가 금품이나 음식물 제공 혐의로 고발한 건수도 지난 18대 국회의원 선과와 비교해 무려 4배나 급증했다. 4월 총선은 대선의 전초전 성격이 짙은데다, 예비후보자들이 대거 출사표를 던져 이 같은 불법행위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선거 풍토가 예전과 달리 깨끗해졌고 유권자의 의식도 높아졌다고 하나, 불법선거가 아직도 난무한다고 하니 마음이 씁쓸하다.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해 ‘표’를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산에 지나지 않는다.

무엇보다 유권자는 불법을 저지르는 후보자에게 철저한 심판을 가해야 한다. 불법으로 당선된 후보자는 또 다른 불법을 저지를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유권자가 떠안을 수밖에 없다.

불법행위를 원하거나 동조하는 유권자도 있어서는 안 된다. 양건 감사위원장은 “총선과 대선 양대 선거에 편승한 줄서기·무사안일 등 기강문란 행위와 이권개입 행위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이 염려되는 상황에서 공직사회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것이다. 이는 비단 공무원에게만 국한된 게 아니다. 모든 유권자는 깨어 있는 의식으로 후보자들을 감시해야 한다. 나아가 불법을 저지르는 후보자를 4월 총선에서 ‘표’로 심판해야 한다. 우리 사회에서 선거부정을 더 이상 입에 올릴 때는 아니라고 본다. 정치권이 쇄신에 열을 올리는 등 우리 사회 구석구석에서 변화를 원하고 있다. 총선을 앞두고 불법이 난무하고 여기에 편승하는 후보자와 유권자가 사라지지 않는 한 우리 사회의 변화는 기대할 수 없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