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해가 갈수록 강화돼 가는 북중 경협의 현실을 분석하고 남북 경협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토론회가 마련됐다.

(사)남북경협국민운동본부(대표: 이장희 한국외대 교수)는 남북경제협력포럼과 공동주최로 ‘북중 경협의 확대 심화와 남북 경협 추진방향’이란 주제로 ‘2011년 송년 남북 경협 정책토론회’를 22일(목) 오후 3시 국가인권위원회 8층 배움터에서 개최한다.

본 토론회는 7.7 선언으로 시작된 남북 경협의 현황을 살펴보고 북중 경협의 특징과 전개과정, 이러한 흐름이 남북 경협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에 대비한 정책과제 등을 모색한다.

민주당 김동철 의원이 이날 토론회에서 축사를 전하며 이후 제1주제와 제2주제로 나뉘어 발제 및 토론이 진행된다.

제1주제에서는 북중 경협의 현황과 파급효과에 대해 최성근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발제를 한다. 토론자로는 배종렬 한국수출입은행 선임연구위원, 심의섭 명지대 명예교수, 최수영 통일연구원 기획조정실장이 참석한다.

제2주제에서는 남북 경협의 현황과 평가 및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양문수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가 발제를 한다. 이후엔 김두년 중원대 교수, 이종근 드림이스트 대표이사, 조동호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의 토론이 이어진다.

문의: 011-832-4742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