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단 원주민 아이를 위해 축복 기도를 하고 있는 이태석 신부의 생전 모습. (사진: 정릉동 성당)

“세계 평화 위해 기도하고 난 사랑하리라 내 모든 것 바쳐…”
주교황청 한국대사관 다음달 15일 시사회… 이태리어 더빙 마쳐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십자가 앞에 꿇어 주께 물었네/ 추위와 굶주림에 시달리는 이들/ 총부리 앞에서 피를 흘리며 죽어가는 이들을/ 왜 당신은 보고만 있냐고/ 눈물을 흘리면서 주께 물었네/ 세상엔 죄인들과 닫힌 감옥이 있어야만 하고/ 인간은 고통 속에서 번민해야 하느냐고/ 조용한 침묵 속에서 주 말씀 하셨지/ 사랑 사랑 사랑 오직 서로 사랑하라/ 난 영원히 기도하리라/ 세계 평화 위해 난 사랑하리라 내 모든 것 바쳐…”
故 이태석 신부의 삶과 신앙의 고뇌가 묻어있는 묵상이 한 편의 시가 됐다.

▲ 故 이태석 신부.
1987년 인제대 의대를 졸업한 그는 어머니께 “사제가 되겠다”는 뜻을 밝혔다. 형은 이미 신부였고 누나도 수녀가 됐지만 어머니는 이 아들의 뜻을 눈물로 반대했다.

그는 “어머니께 효도도 못 하고, 돈도 벌어드리지도 못 해서 죄송하다”면서 “그런데 하느님께 자꾸 끌리는 걸 어떻게 하느냐”며 울먹였다. 그리고 뒤늦게 신학대에 진학했다.

그는 군복무를 마친 후 광주 가톨릭대를 거쳐 살레시오회에 입회했다. 2001년 그는 로마 교황청에서 사제 서품을 받고 자청해서 아프리카 수단으로 갔다. 내전 중인 남수단은 위험하기 짝이 없는 지역이었으며 그곳을 자원하는 성직자는 거의 없었다.

그곳에서 이 신부는 굶주리고 헐벗은 주민들이 다치고 병들어 희망을 상실한 채 지쳐있을 때 의술과 예술뿐 아니라 따뜻한 사랑을 베풀었다. 그는 40도가 넘는 더위 속에서 수단 남부 톤즈 마을 사람들을 위해 병실 12개를 갖춘 병원을 짓고 홍역과 결핵, 한센병 등 질병으로 고통받는 주민들을 위해 예방접종을 실시하며 진료를 했다. 그는 2008년 11월까지 8년간 봉사활동을 벌였다.

당시 ‘왜 그렇게 살아야만 하는가’라는 주변 사람들의 질문에 그는 대답했다. “예수님께서는 ‘가장 보잘것없는 이에게 해 준 것이 곧 나에게 해 준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후 이태석 신부는 귀국한 뒤 건강검진으로 대장암 판정을 받고 항암치료를 받아왔으나 끝내 병상에서 일어나지 못하고 48세의 젊은 나이에 운명했다. 사람들은 그를 가리켜 ‘수단의 슈바이처’라고 부르기도 한다.

▲ 故 이태석 신부의 삶을 그린 영화 ‘울지마 톤즈’ 한국 상영 포스터
영화 ‘울지마 톤즈’

故 이태석 신부의 삶을 그린 영화 ‘울지마 톤즈’ 시사회가 로마 교황청에서 열린다. 주교황청 한국대사관은 “다음 달 15일 교황청 건물 비오10세홀에서 교황청 고위 인사와 교황청 주재 각국 대사 등 180여 명을 초청해 이 시사회를 연다”고 22일(현지시각) 밝혔다.

한홍순(68) 주교황청 대사는 “나라 전체의 국격(國格)을 올리는 것은 사랑의 실천”이라며 “국외에서 사랑을 실천한 대표적 사례가 바로 이태석 신부”라고 말했다.

이 영화는 의대 졸업 후 사제의 길로 들어선 뒤 아프리카 수단에서 봉사활동을 펼치다 암으로 세상을 떠난 이태석(1962~2010) 신부의 삶을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주교황청 한국대사관은 이달 초 ‘울지마 톤즈’의 이탈리아어 더빙 작업을 마쳤다. 한 대사는 “교황 베네딕토 16세도 초청했지만, 일정상 시간이 없을 것”이라고 짐작했다.

이 영화를 제작한 구수환 감독은 “이 영화를 찍으면서 많이 울었는데 25년간 방송 생활하면서 이렇게 많이 울어본 적이 없었다”면서 “각박한 시대에 따스함을 주는 영화가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