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여러 대학 교수들 ‘HWPL DPCW 핸드북 교육’ 요청”
기획 특별기획

[한국인 이만희 평화실화 FOCUS│HWPL과 세계평화 파트너<24>] “여러 대학 교수들 ‘HWPL DPCW 핸드북 교육’ 요청”

 

세계평화를 이루기 위해 국경도 인종도 종교도 초월한 사람들이 있다. 바로 유엔(UN) 경제사회이사회 산하 국제평화 NGO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대표 이만희)에 동참한 세계인들이다. HWPL의 어떤 활동이 이들을 동참케 했는지, 또 이들은 HWPL과 어떤 평화의 일을 이뤄가고 있는지 HWPL이 제공한 세계인들의 기고·발제문과 인터뷰를 통해 살펴봤다.

image
2018년 8월 10일 남아공 요하네스버그 하우텡 시 힐튼 호텔에서 열린 ‘2018 아프리카 평화지도자 평화회의’에서 이만희 HWPL 대표(왼쪽에서 네 번째)와 고위급 지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날 세이셸과 에스와티니는 국가선언문으로 DPCW 10조 38항을 채택했다. (제공:HWPL) ⓒ천지일보 2022.12.09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대표 이만희)은 전쟁종식과 세계평화를 이룰 답으로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선언문(DPCW 1038)’을 제안한다. 이 선언문 형태의 법안은 원천적으로 전쟁을 막고 평화의 문화를 후대에 전하는 데 골자를 두고 있다.

HWPL은 이 법안을 만들기 위해 2015년 평화 만국회의 1주년 기념식에서 세계적인 국제법 권위자들로 구성된 ‘HWPL 국제법 제정 평화위원회(ILPC)’를 발족했다. ILPC는 이만희 HWPL 대표와 함께 지구촌 모든 계층이 실천 가능한 평화 발전 방안을 담은 DPCW 1038항을 작성해 2016314일 전 세계에 공표했다. ‘DPCW 핸드북DPCW의 평화의 가치와 정신을 알리는 해설서로써 ILPC 위원들에 의해 202010월 편찬됐다. 이후 방글라데시, 인도, 튀니지 등 세계 여러 대학에서 DPCW 핸드북으로 토의 프로젝트가 진행됐다.

image
HWPL에서 제작한 DPCW 핸드북. (제공:HWPL) ⓒ천지일보 2022.12.09

특히 지난해 918일 진행된 ‘HWPL 9.18 평화 만국회의 제7주년 기념식에서는 ‘DPCW 핸드북 토의 프로젝트사례가 공개돼 눈길을 끌기도 했다. 당시 사례발표에 나선 아시아 법학 교수 협회 수석 고문이자 방글라데시 국가인권위원회 전 위원장인 미자눌 라흐만은 “DPCW 핸드북을 활용하면 학생들 및 시민들에게 국제법과 평화의 본질을 체계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면서 이 교육을 통해 현재 수강 중인 학생들이 미래의 강의자가 될 수 있다. 학계가 평화구축에 관한 공적 담론을 증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미니카 공화국도 이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나라 중 하나이다. HWPL이 지난 329일 공개한 발제문에서 도미니카 연방주의 재단의 롬멜 산토스 디아즈 대표는 DPCW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며 DPCW 핸드북 프로젝트의 성과, 앞으로의 계획 등에 대해 설명했다. 다음은 발제문 전문.

image
롬멜 산토스 디아즈 도미니카연방주의 재단 대표. (제공:HWPL) ⓒ천지일보 2022.12.09
평화의 제도화로 나아가는 DPCW 핸드북 교육 사례
롬멜 산토스 디아즈 도미니카연방주의 재단 대표

도미니카공화국, 평화의 제도화 위해

학교·대학교서 DPCW 핸드북 교육

일회성 아닌 대학 커리큘럼 도입 예정

DPCW 지지 결의안 의회 상정 힘써

NGO 연합 결성, 전략적 협력 지속해

저는 도미니카공화국에서 평화의 제도화를 위해 실시한 ‘DPCW 핸드북 프로젝트 사례를 여러분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저는 ‘DPCW 1038이 보편적 가치를 지닌 문서라고 믿습니다. DPCW는 세계적인 운동으로서 시민들에게 평화에 대해 교육하는 목적과 목표와 함께 기초교육부터 대학 프로그램에까지 통합돼야 하는 필수적이고 이상적인 내용입니다. 또한 법치주의를 강화하고 기본적인 인권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HWPL과의 협력은 2018년 워싱턴 D.C.에서 열린 48차 미주기구총회에 참석해 HWPL 국제부원을 만나면서부터 시작됐습니다. 최근에 저는 HWPL과 함께 우리나라 최고 대학 가운데 두 곳인 ‘INCE 대학산토도밍고 자치 대학학생들에게 DPCW를 소개하고 DPCW의 중요성에 대한 대화의 장을 열 수 있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우리는 도미니카공화국 외무부와 법무장관실과 협력해왔고 DPCW를 지침으로 삼아 도미니카공화국의 시민 안보와 인권 정책에 관한 공공정책 결정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DPCW를 지지하기 위해 강력한 NGO 연합을 구성했으며, 도미니카공화국에서의 DPCW 제도화 과정을 지지하기 위해 중요한 NGO 단체에 DPCW를 알려왔습니다.

우리는 도미니카공화국의 학교와 대학교에서 DPCW를 가르치는 ‘DPCW 핸드북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동시에 시민사회단체 및 NGO단체와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여러 대학의 교수들이 DPCW 핸드북 교육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DPCW 핸드북 교육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DPCW 교육을 제도화하는 과정에 있으며, 이는 한 번의 교육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국제법 대학 커리큘럼의 일부로 도입할 것입니다. 이것은 미래 지도자들의 마음에 평화의 증진을 위하여 입법을 통해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줄 것입니다.

image
도미니카연방주의 재단 롬멜 산토스 디아즈 대표(왼쪽에서 두 번째)가 도미니카공화국에서 HWPL DPCW 핸드북 교육 진행과 관련한 당국 외무부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제공:HWPL) ⓒ천지일보 2022.12.09

현재 우리는 HWPL과 함께 DPCW를 지지하는 결의안 초안을 작성해 도미니카공화국 의회에 상정하기 위해 도미니카공화국 상원 및 하원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남미와 카리브해 전역에서 DPCW 지지를 위해 도미니카공화국 대통령, 외교부 장관, 미주기구 사무총장과 소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도미니카공화국에서 DPCW를 지지하기 위해 구성한 NGO 연합을 ‘HWPL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DPCW) 공표 제6주년 기념식에서 소개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 연합은 도미니카공화국에서 DPCW를 지지하는 다양한 시민사회 단체들입니다. HWPLDPCW를 지지하기 위해 외교부, 교육부, 문화부, 청소년부 등의 정부기관 및 단체들과 함께 다른 조직 및 정부와 전략적으로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연합 단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주 민주당 헌장 위원회, 도미니카 연방주의자 재단, 국가 민주주의 재단, 연구 및 국제 관계 증진을 위한 도미니카 기구, 환경 및 천연자원 보호를 위한 변호사 협회, 가족 회복 지원 센터, 도미니카 문맹 퇴치 재단, 호라이즌 오브 라이트 파운데이션, 민주주의를 위한 도미니카 네트워크, 국제형사재판소 지지 도미니카 연합입니다.

참된 평화의 메시지를 도미니카공화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전파하기 위해 쉬지 않고 일하시는 HWPL과 이 대표님께 다시 한번 감사를 전합니다. 우리는 대학 차원에서 DPCW 핸드북 교육의 시행과 제도화, 시민사회단체 연합의 구축과 강화, 공무원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회의를 진행할 것입니다. 입법 결의안을 통해 국가 차원에서 DPCW를 지지하는 도미니카공화국의 열정과 계획 그리고 모든 과정들이 오늘 참석한 분께 영감을 주기를 소망합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HWPL과 이 대표님과 함께 자유와 평화, 사랑의 세계를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도미니카공화국에서 시작한 평화가 세계로 뻗어 나가길 기대합니다.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 #HWPL #이만희 대표 #DPCW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