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진주시-LH-복지관, 노인 돌봄로봇 ‘하모’ 보급 업무협약
전국 부산/울산/경남

진주시-LH-복지관, 노인 돌봄로봇 ‘하모’ 보급 업무협약

지역 돌봄시스템 지원사업

image
28일 오후 2시 진주시가좌사회복지관에서 AI 돌봄로봇(하모)을 통한 돌봄시스템 지원사업 업무협약식이 열리고 있다.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진주시복지재단·한국토지주택공사(LH)·가좌사회복지관이 28일 AI 돌봄로봇(하모)을 통한 돌봄시스템 지원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독거노인들의 외로움 해소·치매 예방과 건강지원 등 일상을 돕기 위한 말동무 AI 돌봄로봇 지원과 서비스 제공에 관해 상호 협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돌봄로봇은 누구나 친근하게 느끼는 귀여운 외모인 하모캐릭터 인형으로 ‘하모, 다 잘 될거야’라는 긍정적 이미지를 담았다. 또 AI 인공지능으로 일상적인 대화가 가능하며 우울증 해소, 질병 예방, 위급상황 알림톡 등 노인들의 안전과 두뇌활동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아울러 비대면 말동무 대화를 통한 생활습관을 보호자가 모니터링을 할 수 있고, 행동기반 인지 카드를 활용해 치매·우울증 등 이상 징후를 일상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LH는 돌봄로봇 구입·지원, 진주시복지재단은 사업총괄 및 운영지원을 담당하고, 사회복지관은 로봇 무상대여와 서비스 지원, 사용자 교육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하승호 LH 국민주거복지본부장은 “LH 진주가좌아파트 어르신들 대상으로 추진되는 이번 사업을 위해 관계자들께 감사를 전하며, 어르신 말동무 AI 돌봄로봇 지원을 통해 어르신들의 정서적 안정과 삶의 질 향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성갑 진주시복지재단 이사장은 “이번 AI 돌봄로봇 지원으로 홀로 계신 독거노인 어르신들의 정서적 지원과 우울감·외로움 등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며 “앞으로 재단에서도 시민 모두가 더 나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지원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진주시 #LH #한국토지주택공사 #하모 #돌봄로봇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