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CU, 편의점 최초 ‘RTD 하이볼’ 출시 外 이마트24, 세븐일레븐
경제 유통

[편의점에서는] CU, 편의점 최초 ‘RTD 하이볼’ 출시 外 이마트24, 세븐일레븐

image
CU, 어프어프 하이볼. (제공: BGF리테일)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22일 편의점 소식을 전한다.

◆“별별 술이 다 있네”… CU, 편의점 최초 ‘RTD 하이볼’ 출시

“소맥은 옛말, 이젠 하이볼!”

CU가 최근 다양한 음주 문화를 반영해 편의점 업계 최초로 RTD 하이볼을 오는 23일 출시한다.

CU가 이번에 선보이는 RTD 하이볼은 레몬토닉, 얼그레이 총 2종(500㎖, 4500원)으로 곰돌이 캐릭터로 유명한 감성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 ‘어프어프(EARP EARP)’와 협업한 상품이다. 제조는 브루어리 스타트업 부루구루가 맡았다.

CU의 어프어프 하이볼 레몬토닉은 스카치 위스키 향에 레몬이 더해져 청량하고 상큼한 맛이 강조됐고 하이볼 얼그레이는 위스키와 홍차의 황금 비율로 은은하고 향긋한 맛이 특징이다. 두 제품 모두 알코올 도수는 9%다.

하이볼은 위스키에 탄산수나 토닉워터, 사이다, 진저에일 등 탄산음료를 섞어 얼음과 함께 마시는 일종의 칵테일 주종이다.

어프어프 하이볼은 캔맥주 형태로 별도의 제조 없이 얼음만 넣어 마시면 되기 때문에 음주 편의가 높고 항상 균일한 맛의 하이볼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캔 구매 시 1만 1100원 할인도 적용돼 한 캔당 3700원에 판매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집에서 술을 마시는 홈술, 혼술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기존 소주나 맥주 외 최근 하이볼이 큰 인기를 끌면서 위스키 등 관련 상품들의 매출이 올해 크게 증가했다.

CU에서 올해(1~10월) 위스키의 매출은 전년 대비 137.0% 신장했으며 탄산수 23.2%, 탄산음료 19.0%, 빅볼 컵얼음 53.2% 등 위스키와 동반 구매율이 높은 상품들의 매출도 큰 폭으로 올랐다.

지난달 CU가 포켓CU에서 진행된 주류장터 프로모션에서는 인기 위스키로 꼽히는 달모어 15년, 벤리악 12년, 글렌피딕 15년, 와일드터키레어브리드 등이 오픈되자마자 품절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 덕분에 포켓CU 주류 매출은 16배나 껑충 뛰었다.

하이볼 인기는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가 주도하고 있다. CU의 올해 양주 매출 중 20~30대의 비중은 지난해 38.7%에서 올해 53.4%로 14.7% 늘어났다. 반면 기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던 40대는 31.6%에서 25.8%로 감소했다.

그동안 높은 가격대와 중후한 이미지로 중년의 술로 여겨지던 위스키를 쉽고 가볍게 마실 수 있는 다양한 하이볼 레시피들이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되면서 젊은 층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승택 BGF리테일 주류 TFT장은 “코로나19와 물가 인상의 여파로 홈술 문화가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으면서 다양한 주류를 찾는 소비자들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며 “하이볼 역시 모디슈머 문화에 익숙한 MZ세대를 중심으로 최근 인기를 끌어 고객 니즈를 겨냥한 맞춤형 상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image
이마트24 화성점 NFT UNIVERSE(NFT 팝업스토어) 내부 전경. (제공: 이마트24) 

◆선미야클럽에 원숭이·푸빌라까지… 이마트24, 삼청동에 NFT팝업 오픈

국내 유명 NFT(대체불가능토큰) 캐릭터가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에 모두 모였다.

이마트24는 이날 서울 삼청동에 NFT 팝업스토어인 ‘이마트24 화성점 NFT UNIVERSE(NFT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고 오는 12월 25일까지 운영한다.

이번 NFT 팝업스토어는 이마트24 화성점 점장인 원둥이가 NFT 친구들을 초대해 파티를 즐긴다는 스토리가 배경으로 된다. 이를 위해 이마트24가 판매 예정인 ‘원둥이 NFT’를 비롯해, 푸빌라, 선미야클럽, 아키월드, 도시, 다다즈 등 국내 주요 NFT 프로젝트 및 플랫폼이 참여한다.

팝업스토어는 이마트24 삼청동점(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 68)의 2층 공간에 마련됐으며 NFT의 굿즈가 판매되고 NFT 캐릭터 포토존 운영, 럭키드로우 이벤트 등 NFT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마트24는 이번 팝업스토어 오픈을 기념해 패션브랜드인 ‘아웃도어 프로덕트(OUTDOOR PRODUCTS)’와 협업한 원둥이 굿즈 5종도 판매한다. 원둥이 캐릭터가 들어간 에코백, 양말, 비니, 후드티 등이며 해당 상품은 아웃도어 프로덕트 매장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이번 굿즈는 원둥이 IP를 활용해 패션브랜드와 협업해 판매하는 첫 상품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팝업스토어 내 포토부스에서 사진을 찍고 자신의 SNS에 업로드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63명에게는 선미야클럽, 도시 등 각 브랜드사의 NFT가 무료 증정된다.

또한 NFT팝업스토어에 방문한 사진을 자신의 SNS에 업로드 시 매장에서 럭키드로우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럭키드로우에 참여한 모든 고객은 NFT 브랜드의 다양한 굿즈를 선물로 받을 수 있다.

이마트24는 12월 맴버십 NFT인 원둥이NFT 판매를 앞두고 NFT를 재미있게 경험하면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NFT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게 됐다.

이번 NFT 팝업스토어를 통해 기존 NFT를 보유한 NFT홀더에게는 오프라인상에서 차별화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NFT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에게는 친근한 캐릭터와 굿즈를 통해 NFT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이마트24는 기대하고 있다.

오는 12월 10일에는 NFT팝업스토어를 방문한 고객에게 이마트24 원둥이NFT를 구매할 수 있는 자격조건이 되는 ‘행성NFT’ 500개가 선착순 무료 증정된다. 행성NFT는 인당 1개씩만 받을 수 있으며 12월 14일 행성NFT를 보유한 소지자만 원둥이NFT를 구매할 수 있다.

고객들은 디지털 자산 지갑 ‘클립(Klip)’에 로그인해 행성NFT를 받아 보관할 수 있으며 행성NFT를 보유한 고객은 12월 18일부터 클립 드롭스(Klip Drops)’*에서 판매되는 원둥이 NFT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신호상 이마트24 마케팅담당 상무는 “편의점 업계 최초 맴버십 NFT 판매를 앞두고 고객들이 익숙하지 않은 NFT를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NFT의 문턱을 낮추기 위해 이번 NFT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게 됐다”며 “편의점 상품에 대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맴버십 NFT로 고객들에게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마트24 브랜드 캐릭터인 원둥이에 대한 팬덤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image
제주우유 샤인머스캣&감귤샌드. (제공: 세븐일레븐)

◆“겨울 입맛 저격”… 세븐일레븐, 제주우유 샤인머스캣&감귤샌드 출시

세븐일레븐이 겨울 시즌을 맞아 제철 과일과 특제 우유크림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디저트 샌드위치 ‘제주우유 샤인머스캣&감귤샌드’를 출시한다.

세븐일레븐은 매년 SNS에서 이슈가 되는 등 2030세대를 중심으로 편의점에서 제철 과일을 활용한 디저트에 대한 관심이 크며 최근 부드럽고 달콤한 크림을 활용한 프리미엄 디저트가 인기를 끄는 트렌드를 반영해 제철 과일과 특제 우유크림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신상품 디저트 샌드위치를 선보이게 됐다.

세븐일레븐 제주우유 샤인머스캣&감귤샌드는 신선한 1A등급 제주우유로 만들어진 특제 우유크림이 듬뿍 들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유네스코 지정 청정 지역 제주에서 생산된 1A등급 제주우유 원유로 특제 우유크림이 만들어져 제주우유 특유의 산뜻하면서 우유 본연의 맛이 풍부하게 담겼다.

또한 한국인이 겨울철 가장 즐겨 먹는 제철 과일인 싱그러운 샤인머스캣 2알과 감귤이 가득 들어가 달콤한 제철 과일 본연의 맛을 가득 느낄 수 있으며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빵과도 잘 어우러진다.

세븐일레븐은 제주우유 샤인머스캣&감귤샌드 출시를 기념해 오는 23일부터 세븐일레븐 모바일 앱(세븐 앱)을 통해 예약 주문하는 고객에게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편의점 샌드위치 시장에서는 매해 겨울 시즌 제철 과일을 활용한 디저트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편의점마다 동절기 주력 상품으로 내세우는 딸기 샌드위치가 대표적이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12월 ‘첫눈에 반한 딸기샌드’를 시작으로 딸기를 활용한 디저트 3종을 출시했다.

딸기 샌드위치는 출시되자마자 완판을 거듭하며 동절기 샌드위치 카테고리 판매 1위에 빠지지 않고 오르는 편의점 대표 인기 상품이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 겨울 시즌(12월~3월) 디저트 샌드위치 매출은 이전 시즌 대비 2배가량 증가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제주우유 샤인머스캣&감귤샌드 출시에 이어 내달 중 당도가 높고 과육이 단단한 딸기가 수확되는 시기에 맞춰 딸기 샌드위치도 출시할 예정이다.

유은미 세븐일레븐 푸드팀 MD는 “세븐일레븐은 제주우유와 협업해 다양한 차별화 상품을 선보여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제주우유 샤인머스캣&감귤샌드도 좋은 반응을 보일 것”이라며 “최근 우유 소비 감소로 어려움에 빠진 국내 낙농업과 상생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편의점 #CU #이마트24 #세븐일레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