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발트 3국 등 동유럽 9개국 정상 “우크라 나토 가입 지지”
국제 국제일반

발트 3국 등 동유럽 9개국 정상 “우크라 나토 가입 지지”

image
[마드리드=AP/뉴시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들이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NATO 정상회의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2.06.29.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발트 3국 등 동유럽 9개국 정상들이 우크라이나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 가입을 공식 지지하고 나섰다.

2(현지시간) CNN 보도에 따르면 라트비아리투아니아에스토니아 등 발트 3국을 비롯해 체코·폴란드·루마니아·몬테네그로·북마케도니아·슬로바키아 9개국 정상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점령지 강제병합을 규탄하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지원을 확대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이 지난 2008년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나토 정상선어문에서 이미 합의한 결정이라고 강조하며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아울러 최근 러시아의 점령지 영토 병합과 관련해 우크라이나 영토를 병합하려는 러시아의 시도를 인정할 수 없으며, 앞으로도 절대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전을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지난달 30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4개 점령지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루한스크인민공화국자포리자주헤르손주에 대한 국민(주민)투표 이후 영토병합을 선언한 것과 관련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대화 불가능을 선언하며 나토 가입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줄 것을 촉구한 데 대한 지지로 읽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