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부산교육청, 전체 급식종사자 대상 무료 폐암 건강검진 추진
전국 부산/울산/경남

부산교육청, 전체 급식종사자 대상 무료 폐암 건강검진 추진

폐암 실태 확인·건강 보호 목적

image
부산교육청 산업안전보건위원회가 29일 급식종사자 폐암 검진 대상 확대(안)하는 방안을 심의·의결하고 있다. (제공: 부산교육청) ⓒ천지일보 2022.09.30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부산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이 학교 급식종사자 무료 폐암 건강검진을 전체 급식종사자를 대상으로 확대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전국적으로 근로복지공단의 급식종사자 업무상 폐암 산재 승인 건수가 늘어나는 점을 고려해 선제적 검진을 통한 폐암 실태 확인 및 건강 보호 방안 마련을 위한 것이다.

현재 시교육청의 무료 폐암 건강검진 대상은 지난해 12월 고용노동부에서 공문으로 안내한 ‘근무경력 10년 이상’ 또는 ‘55세 이상’의  공·사립학교 영양(교)사, 조리사, 조리실무사 등이다.

시교육청은 전날 열린 3분기 산업안전보건위원회에 급식종사자 폐암 검진 대상 확대(안)을 상정했으며 이날 위원회는 공·사립학교 급식종사자의 건강검진 대상을 전체 급식종사자로 확대하는 방안을 심의·의결했다.

이에 따라 공립학교 및 기관 1284명과 사립학교 277명 등 총 1561명의 급식종사자들은 이르면 내년 1월부터 지역 내 18개 국가폐암검진기관에서 저선량 흉부 컴퓨터단층촬영(CT)을 무료로 받게 된다. 

신용채 시교육청 안전기획과장은 “이번 조치를 통해 폐암 실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이에 따른 건강 보호 방안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급식종사자들이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근무 여건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 산업안전보건위는 산업재해를 사전 예방하고 현업근로자의 건강증진과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근로자위원과 사용자위원 각각 8명으로 구성했으며 해당 근로자의 안전 및 보건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하윤수 #부산시교육청 #급식종사자 무료 폐암 건강검진 #산업재해 #고용노동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