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산림청, ‘제4회 산림 과학기술 국민 참여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사회 환경·날씨

산림청, ‘제4회 산림 과학기술 국민 참여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image
(제공: 산림청) ⓒ천지일보 2022.09.28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산림청(청장 남성현)28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산림청이 주최하고 한국임업진흥원이 주관해 진행한 4회 산림 과학기술 연구개발 분야 국민 참여 아이디어 공모전시상식을 개최했다.

해당 공모전은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현장 중심의 실용적인 산림 분야 연구개발과제를 발굴하려는 취지에서 추진했으며, 지난 2019년 제1회 공모전을 시작으로 올해 4회째를 맞았다.

이번 공모전은 산림·임업 전 분야에 대한 현장 안전사고예방 기술을 주제로 지난 41일부터 620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벌목·목재 가공 안전 산불 대응 산림이용객 안전 등 10개 분야에서 총 67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심사는 2단계에 걸쳐 진행됐으며 대상·혁신상·창의상·도약상 각 1점 및 도전상 10점 등 총 14점을 최종 선정했다. 심사는 산림 과학기술로서의 우수성·효과성·사회적 기여도 등을 주요 평가 요소로 해 1차 심사에서 중복성 검사 및 내부전문가 심사를 통해 21건의 아이디어를 선발했고 2차 심사에서는 국민 투표 및 외부전문가 심사를 통해 최종 당선작을 선발했다.

이번 시상식에서 대상 등 우수 수상 아이디어 4점에 대해서는 상장 및 상금 총 500만원이 지급됐으며, 도전상을 수상한 10명에게는 별도로 총 100만원의 상금이 지급됐다.

공모전 대상은 ‘ICT(정보 통신 기술) 산업 기반의 산림재해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스마트 산불감시 드론 개발이 차지했으며, 혁신상에 ‘HUD(헤드 업 디스플레이) 보안경 장착 안전모 개발을 통한 산림사업 안전사고예방창의상에 대형 산불피해 예방을 위한 대응 기술 개발도약상에 가이드바 안전 센서 전기톱을 통한 절단·베임 사고 방지아이디어가 선정됐다대상 스마트 산불감시 드론 개발’(홍의래)은 드론의 짧은 비행시간의 단점을 보완 위해 송전선 및 전신주의 자기장 충전기술을 적용해 이용 시간에 제한이 없는 다기능 스마트 산불감시 드론 개발을 핵심 내용으로 한다.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아이디어는 산림청 연구개발사업에 반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아이디어 중 총 11건이 연구개발 과제로 기획돼 추진된 바 있다.

임상섭 산림청 차장은 이번 공모전에 입상된 아이디어들을 산림청 연구개발과제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해당 연구 성과가 산림 분야 사업 현장의 안전사고예방 등에 크게 기여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