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최기일 상지대 교수, ‘YTN 사이언스 포럼’서 미래국방‧K-방산 주제로 강연
사회 언론·미디어

최기일 상지대 교수, ‘YTN 사이언스 포럼’서 미래국방‧K-방산 주제로 강연

24일 오전 9시 방영

image
YTN 사이언스 화면 캡처. ⓒ천지일보 2022.09.23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최기일 상지대학교 교수가 과학기술 전문 채널 YTN 사이언스 강연 프로그램에서 미래국방과 K-방산을 주제로 강의했다. 최근 우리나라 방위산업의 눈부신 성장과 맞물려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22일 한국방위산업연구소에 따르면 최 교수는 이날 ‘YTN 사이언스 포럼’ 프로그램 녹화 방송에 전문가 연사로 출연해 안보 및 경제 분야에서 최근 대두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밀리테크에 관해 설명했다.

밀리테크(miliTECH)는 군사(military)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전쟁의 승부를 판가름하는 핵심 군사기술이자 산업기술의 원천을 뜻한다.

최 교수는 강연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있어 방위산업 분야에 접목 중인 국방 기술력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초음속 전투기, 경함모, 전차 및 자주포 관련 주요 특징 등을 소개했다.

그는 특히 미래전장에서 로봇과 드론으로 대표되는 무인화 기술이 인간을 대신해 국방 영역에서 활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다가올 뉴 디펜스와 뉴 스페이스 시대를 대비해 우주전쟁과 관련된 레이저 무기와 함께 전자기를 이용하는 레일건 등 첨단 무기체계에 대한 제원과 특성 등을 언급하면서 2035년에 전 세계 방위산업 시장은 현재 최소 10배 규모인 3000억 달러 이상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국방과 방위산업에 대해 “기술력과 군사력이 불가분(不可分)의 관계로 첨단 기술력이 곧 군사력으로 대변되는 시대”라며 K-방산의 중요성도 거듭 역설했다.

한편 ‘YTN 사이언스 포럼’은 YTN 사이언스 채널에서 매주 토요일 오전 9시에 방영되는 장수 프로그램이다. K-방산 편은 오는 24일 토요일 오전 9시에 본방송이 방영된다. 26일 월요일 오후 1시에는 재방송된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