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박진, 오늘 한중 외교장관회담… 北비핵화‧칩4 등 논의
정치 외교·통일

박진, 오늘 한중 외교장관회담… 北비핵화‧칩4 등 논의

재중 교민·기업인 간담회 등도

image
[서울=뉴시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한중 외교장관 회담 위해 출국에 앞서 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2022.08.08.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취임 후 처음 중국을 찾은 박진 외교부 장관이 9일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칭다오에서 회담한다.

박 장관은 이날 중국 칭다오에서 왕 부장과 회담과 만찬을 갖고 수교 30주년을 맞아 한중관계 발전 방안을 비롯해 북한의 비핵화 등 한반도 정세, 세계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인 ‘칩4(Fab4)’, 고도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대만해협 등 당면한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특히 이번 회담의 관전 포인트는 한국 정부의 칩4 참여 여부다. 칩4는 한국과 미국, 대만, 일본이 참여하는 동아시아 반도체 공급망 네트워크로, 중국은 사실상 자국을 배제하기 위한 동맹으로 규정하고 한국의 참여 여부에 대해 촉각을 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달말 또는 다음달 초 칩4 예비회의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상태라, 박 장관은 칩4가 특정 국가를 배제하려는 의도가 아니라는 점을 중국 측에 설득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관측된다.

박 장관도 전날 출국 전 기자들과 만나 자리에서 “만약 중국의 우려가 있다면 그것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제가 설명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박 장관은 북한이 7차 핵실험을 앞두고 있는 데 대해 북한의 도발 자제와 대화·외교 복귀를 위한 중국의 역할론을 당부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북핵 해법도 주요 의제로 논의될 전망이다.

한편 박 장관은 방중 기간 재중 교민·기업인 간담회, 중국 지역 공관장 화상회의 등의 일정도 소화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