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웹툰 옷 입은 ‘문화유산’은?… 재미와 역사 더했다
문화 만화

웹툰 옷 입은 ‘문화유산’은?… 재미와 역사 더했다

 

‘태안 동문리 마애삼존불입상(국보 307호)’을 소재로 웹툰. 웹툰 마애는 글·그림에 영화 ‘강철비’ ‘반드시 잡는다’의 원작 웹툰 작가 ‘제피가루’가 참여했다. (출처: 문화재청) ⓒ천지일보 2021.1.27
‘태안 동문리 마애삼존불입상(국보 307호)’을 소재로 웹툰. 웹툰 마애는 글·그림에 영화 ‘강철비’ ‘반드시 잡는다’의 원작 웹툰 작가 ‘제피가루’가 참여했다. (출처: 문화재청, 웹툰 '마애' 화면 캡처) ⓒ천지일보 2021.1.27

문화재, 관광코스 등 쉽게 그려내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한민족의 역사를 대변하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문화유산’이다. 전쟁, 수탈 등을 겪고 살아남은 문화유산은 우리 일상 곳곳에 자리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이 문화유산의 진면목을 알지 못하고 그냥 지나친다. 그 속에 담긴 숭고한 뜻과 역사적 가치를 모르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나 지자체는 문화재 지정·복원·반환 등이 이뤄질 때 다방면으로 문화를 알리고 있다. 또 누구나 쉽게 문화유산을 이해할 수 있도록 ‘웹툰’을 제작한다. 최근 문화재청은 보존처리를 완료한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국보 제101호)를 두고 웹툰을 통해 쉽게 역사적 가치를 알린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특별한 의미를 지닌 역사 문화 관련 웹툰을 소개해봤다.

◆문화재청, 문화유산 웹툰 제작

문화재청의 웹툰 제작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2016년부터 5년여에 걸친 ‘지광국사탑 보존처리’를 완료하고 보고서 발간과 동시에 웹툰 제작 예정이라고 밝혔다.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은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법천사지에 세워졌던 고려 시대 국사(國師) 해린(海麟, 984~1070)의 승탑이다. 이는 역대 가장 개성 있고 화려한 승탑으로 꼽힌다. 독특한 구조와 화려한 조각, 뛰어난 장엄장식 덕분이다. 그러나 일제강점기인 1912년 일본 오사카로 반출 등 십여 차례 이건됐다. 그뿐만 아니라 한국전쟁 중 폭격을 받아 파손되면서 역사적 고난과 아픔을 겪어야만 했다.

지광국사탑은 정기조사(2005년, 2010년)와 특별 종합점검(2014년) 등을 통해 다수의 균열과 손상을 확인했고, 구조적 불안정까지 더해지면서 훼손 우려가 있어 지금까지 해체 보존처리 돼 왔다. 이에 2018년부터 연구, 복원 등이 이뤄져 왔으며 문화재 정보와 보존처리 관련 내용 등을 웹툰에 담아낼 예정이다.

지난해 11월에는 웹툰 ‘바리데기 별자국’이 제작됐다. 이 웹툰은 한류 문화의 원형인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재고하고, 전통문화의 고부가 가치화 실현을 골자로 한다. 웹툰은 별 도둑이 훔쳐 간 북두칠성을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난 바리데기와 요괴 조마구가 전국 곳곳의 문화 유적지에서 마주친 사람들을 돕고 별들과 소중한 가치를 되찾는 성장 모험 웹툰이다. 특히 한국 여성 영웅 설화 바리데기의 현대화를 통해 한국 문화유산과 국내 관광 코스를 쉽게 소개하고 있다.

2019년에는 ‘태안 동문리 마애삼존불입상(국보 307호)’을 소재로 웹툰이 만들어졌다. 웹툰 마애는 글·그림에 영화 ‘강철비’ ‘반드시 잡는다’의 원작 웹툰 작가 ‘제피가루’가 참여했으며, 마애삼존불입상이 만들어진 백제시대를 배경으로 작가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더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역사를 쉽게 풀어낸 만화가 정부, 지자체 등에서 제작되고 있다. 한국우표포털에는 '봉오동 전투 전승 100주년 기념우표' 등의 역사 웹툰이 올려져 있다. '홍범도 장군 탄생 150주년 기념우표(사진 왼쪽)' 등에 담긴 홍범도 장군의 얼굴을 작가 장통은 웹툰(오른쪽)에 담아냈고 역사 이야기를 쉽게 풀어갔다. (제공: 한국우표포털) ⓒ천지일보 2021.1.27
역사를 쉽게 풀어낸 만화가 정부, 지자체 등에서 제작되고 있다. 한국우표포털에는 '봉오동 전투 전승 100주년 기념우표' 등의 역사 웹툰이 올려져 있다. '홍범도 장군 탄생 150주년 기념우표(사진 왼쪽)' 등에 담긴 홍범도 장군의 얼굴을 작가 장통은 웹툰(오른쪽)에 담아냈고 역사 이야기를 쉽게 풀어갔다. (제공: 한국우표포털) ⓒ천지일보 2021.1.27

◆우표, 씨름 등 소재도 다양

우표를 소재로 한 웹툰도 있다. 한국우표포털에 게재된 웹툰은 ‘유관순 열사 순국 100주년 우표’ ‘봉오동 전투 전승 100주년 기념우표’ ‘5월은 가정의 달’ 등 국민이 알아야 할 역사적 사건과 상식을 담아냈다. 특히 ‘유관순 열사 순국 100주년 우표’와 관련된 웹툰은 유관순 여사의 출생에서부터 3.1 만세운동, 서대문형무소 수감 등 핵심적인 역사를 그려내 아이는 물론 어른까지 쉽게 이해토록 했다.

경남 창원시에서는 씨름을 주제로 한 웹툰을 연재하고 있다. 매주 월·목 1편씩 홈페이지와 블로그 등에 연재되며 씨름의 본고장인 창원 마산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제작됐다. 창원은 씨름의 전성기 1970~1990년대에 학산 김성률, 이만기, 강호동 등 수많은 천하장사를 배출됐고, 지금도 초·중·고·대학부 선수들이 기술과 경험을 전수받으며 씨름의 본고장으로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 같은 실제 상황을 반영해 담아낸 웹툰을 통해 씨름이라는 스포츠를 쉽게 이해하고 동시에 창원의 역사성도 함께 배워갈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천지일보
  • 전화: 1644-7533
  • 이메일: newscj@newscj.com
저작권자 © 천지일보 - 새 시대 희망언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지면구독신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