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열린 천지일보 창간 2주년 기념 사회포럼에서 송해룡(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기조발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클린미디어로 더 밝아지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한 천지일보 창간 2주년 기념 사회포럼이 7일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열린 가운데 송해룡(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기조발제에 나섰다.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자본 가치를 높이는 견이사의(見利思義) 운동인 클린미디어 운동’이라는 제목으로 발제에 나선 송해룡 교수는 “미디어는 살아 움직이는 ‘윤리’ 시스템이 돼야 하며 생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클린미디어 운동으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교수는 인간의 존재는 커뮤니케이션(정보전달·공유)에 있다며 이것이 발달해 미디어가 생겨났다고 말했다. 그는 “디지털미디어가 급격히 발달하면서 우리가 예상치 못한 부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미디어가 합리적인 공론장이 아닌 오히려 위험한 독설적인 선동의 장이 돼 편향적인 관점이 난무하는 공허한 공론장의 모습을 더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미디어가 위험한 사회적 도구로 변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송 교수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클린미디어 운동이 필요하며 이 운동에서 커뮤니케이션의 3가지 구성요인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그는 “3가지 요인은 관련자들 간의 ‘관계의 질’ ‘정보의 디자인’ ‘상호대화’”며 “이것이 얼마나 중요하며 핵심적인 것인지를 제시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중 상호대화가 클린미디어 운동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면서 “일방향적인 정보는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담보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송 교수는 “우리 사회가 ‘미디어 위험사회’로 진입하고 있다는 사실을 널리 전파해 사회에 경종을 울리고 이에 대한 치유를 다 함께 고민하고 논해야 할 것”이라면서 “미디어 시스템이 주도권을 갖고 클린미디어 운동에서 시너지를 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