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본지가 주최한 창간 2주년 사회포럼에서 이상면 사장이 “미디어가 갈 길 ‘클린미디어’”란 제목으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클린미디어는 ‘미디어 수요자에게 건전한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미디어’ 나아가 ‘클린을 선도하는 계몽적 차원의 미디어’라고 정의하고 싶습니다.”

7일 학교를사랑하는학부모모임(학사모)과 공동 주최한 본지 창간 2주년 기념 사회포럼에서 이상면 천지일보 사장은 클린미디어에 대한 개념정립을 이같이 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클린미디어로 더 밝아지는 대한민국’이란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에서 이 사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클린하지 못한 이유는 언론이나 미디어가 본질을 떠나 돈의 노예가 되다 보니 선정성, 낚시성 등을 통해 언론이 흐려지고 가치를 상실한 데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많은 이들은 클린미디어를 단순히 선정성 광고나 낚시성 기사가 없는 수동적 미디어 정도로 인식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 사장은 “선정성이나 낚시성이 없다고 해서 클린미디어라고 할 수 있는지는 의문”이라며 “생각하는 언론, 생각하는 미디어가 돼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생각·의식·가치관이 배제된 언론 미디어는 죽은 것과 다름없다. 거짓과 왜곡·타락·부패·음란이 난무하는 근본 원인은 생각의 부재”라며 “옳고 그름을 생각하지 않고 현실의 노예, 돈의 노예가 되다 보니 그런 길을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미디어가 가야 할 최종 목적지가 ‘클린미디어의 정착’이지만 이를 실현하는 데는 많은 장애요소가 있다”며 “그중에서도 범람하는 미디어가 촉발시키는 경영적 어려움”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경영상의 어려움에 부딪힐 때 미디어로 인해 클린미디어를 선택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선 정책적인 지원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사장은 “클린미디어에 대해 어떤 정책적 지원이나 기준이 없는 현실은 경영상 이유로 언제든지 더티미디어로 나아갈 수 있다”며 “대한민국의 모든 미디어가 클린미디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수반된다면 클린미디어 인해 대한민국의 미래는 밝아질 것”이라고 정부의 의지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클린미디어를 지향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경영자의 건전한 의식과 의지에 달려 있다고 설명했다.

이 사장은 “선정성과 광고의 기준이 모호해지는 요즘, 미디어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클린미디어’로 회귀하는 길은 경영주체의 의지가 없으면 불가능한 일이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