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2020년 목표치 40% 산림서 해결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세계 각국에서 개도국의 산림을 통해 각국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202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2억 4400만 톤의 40%인 1억 톤을 개발도상국의 산림 전용을 막고 토지 황폐화를 방지하는 ‘REDD+’ 방식으로 해결하기로 했다.

이는 개도국에서 산림자원을 무분별하게 쓰는 행위를 막아 확보할 수 있는 탄소배출권 양을 유지하면서 세계적인 과제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다.

산림청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REDD+’ 방식으로 인한 탄소배출권 확보 가능성이 큰 인도네시아를 비롯해 미얀마 캄보디아 필리핀 파라과이 등 5개국과 양자협력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인도네시아에서는 시범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인도네시아는 우리 온실가스 감축목표의 10배가 넘는 26억 톤의 탄소배출권 잠재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 밖에도 브라질은 14억 톤, 말레이시아는 7억 톤, 미얀마는 4억 톤의 탄소배출권 잠재량을 보유하고 있다.

‘REDD+’는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17.4%를 차지하는 개발도상국의 열대림 훼손을 방지하기 위한 국제적 활동으로 ‘Post-2012 기후변화협상’의 핵심 쟁점이다. 2012년 그 규모가 1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미국 노르웨이 일본 등 선진국들은 인도네시아 같은 산림 부국과 업무협약을 맺는 등 산림 탄소배출량 확보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우리나라와 우호적인 산림협력 관계여서 시범사업 수행에 적지라고 산림청은 설명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인도네시아 망그로브숲 복구 등을 해왔다. 또 인도네시아뿐 아니라 미얀마에서도 산림복구 등 열대림 복원을 위한 사업을 지원해왔으며 2000년부터 한․아세안 환경협력사업을 통해 산림분야의 인력양성 및 훼손된 열대림 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박종호 산림청 산림자원국장은 “인도네시아에서의 시범사업이 끝나면 중남미 지역 국가 등으로도 사업대상국을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내에서도 세계 자발적 탄소시장의 80%가 거래되는 탄소표준협회(VCS)의 지소를 유치하는 등 산림탄소 거래가 현실화하도록 추진하고 온실가스 감축 부담이 있는 기업에는 사업대상지를 찾아 제공하는 등의 사업을 벌여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