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도가니'가 장애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킨 가운데 29일 오후 광주 광산구 삼도동 광주인화학교에서 취재진과 학교를 찾은 대학생들이 정문에서 학교를 둘러보고 있다.(연합뉴스)
경찰청·교육청, 재수사·감사 착수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영화 ‘도가니’의 여파로 온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는 광주 인화학교 성폭행 사건이 전면 재수사에 들어감에 따라 새 국면을 맞게 됐다.

28일 광주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소속 수사관 5명이 이날 광주경찰청에 급파됐다. 이번에 편성된 특별수사팀은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5명과 광주청 소속 성폭력 전문수사관 등 10명(여경 3명 포함) 등 총 15명으로 구성됐다.

수사팀은 이미 재판이 끝난 사건에 대해선 재수사 할 수 없다 하더라도 가해 교사들의 추가 성폭행 피해 사례의 수집과 관할 행정당국 관리 및 감독 적정성 여부, 인화학교 내부의 구조적 문제점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이와 함께 2심 재판부가 합의를 이유로 가해자들을 감형한 것과 관련해 피해자 측이 합의를 해주는 과정에서 가해자 측의 회유 또는 협박이 있었는지도 밝힐 예정이다.

광주시교육청도 29일 최근 감사와 인사, 교육과정 등 7개 부서 담당자로 가칭 ‘인화학교 성폭력사건 대책반’을 구성, 감사반원 8명을 투입해 대대적인 감사와 점검에 나섰다. 교육청은 감사를 통해 문제점이 발생할 경우 이 학교에 대한 위탁교육 기관을 취소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인화학교에는 당시 가해자로 지목됐던 교사 1명이 재직 중인 것은 물론 가해 교장의 친인척인 학교법인 관계자들도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지난해 인화학교와 인화원에서 학생 간 성폭행 사건도 발생했다.
28일 인화학교성폭행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010년 5월 17~20일 대전에서 3박 4일 동안 열린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에 참가한 인화학교 중2 남학생이 같은 학년 여학생 두 명을 성폭행했다.

또한 인화학교를 운영하는 사회복지법인 우석은 지난 7월 인화학교를 서영학교로 변경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정관변경 신청 승인을 광주시에 요구했지만, 광주시는 정관변경 사유를 납득할 수 없다며 승인을 거부했다.

이 같은 문제로 인화학교를 바라보는 국민적 분노를 고려할 때 즉시 폐교 조치를 검토하고 있지만, 학생들을 생각하면 쉽게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이 시교육청의 입장이다. 시교육청 한 관계자는 “감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추이를 지켜보며 조속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