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점검반 발표 결정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이 ‘9.15 정전 사태’의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경부 박청원 대변인은 27일 “최 장관이 이날 국무회의 직후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최 장관은 이로써 장관 취임 8개월 만에 자리를 내놓게 됐다.

최 장관의 사의 표명은 지난 15일 발생한 대규모 정전 사태에 따른 책임론이 커질 대로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경부가 전력계통 산하 기관의 관리감독을 부실하게 했다는 지적이 잇따르면서 최 장관 경질론이 무르익었다.

최 장관은 지난 18일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며 사실상 사퇴 의사를 표명했지만, 사퇴 시기는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이에 따라 최 장관이 사태 수습을 먼저 한 이후 사퇴 절차에 들어갈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일각에서는 최 장관이 사태 책임을 한전의 허위보고로 돌리면서 시간을 끌려 한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전 사태에 따른 민심과 여론이 악화하자 청와대와 정치권으로부터 사퇴 압력이 가중됐다. 특히 서울시장 선거 등 주요 정치 일정을 앞둔 상황에서 정전 사태 때문에 민심이반 조짐이 나타나자 청와대는 ‘주무장관 경질’이란 카드를 쓸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런 와중에 총리실 합동점검반 발표가 결정타를 날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합동점검반은 26일 “이번 정전사태는 전력의 수급조절 업무를 담당하는 전력거래소에 일차적인 책임이 있지만, 전력 당국 전체가 위기 대응에 미흡했다는 점에서 지식경제부와 한국전력 등도 총체적인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앞서 이명박 대통령도 정전 사태 이후 한전을 직접 방문한 자리에서 관련자의 엄중 문책을 예고했다. 이처럼 청와대로부터 사퇴 압력이 커지자 최 장관이 더 이상 버티기 어려웠다는 것이 대체적인 분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