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황금중 기자] 22일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교육과학기술부 산하기관에 대한 국정감사가 여야 의원들의 거센 논쟁으로 파행됐다.

이날 국감 대상인 동북아역사재단 등 교과부 산하기관의 선서가 끝난 직후 야당 의원들은 19일 한나라당 박영아 의원의 발언을 두고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 19일 박 의원은 ‘역사교과서 개발위원 집단사퇴’에 대해 발언하는 과정에서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국회의원이 있다면 북한에 가서 국회의원 하라"고 말한 바 있다.

민주당 김영진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에서 “교과서에 자유민주주의 개념을 반영하는 과정에서 절차적 문제를 일부 한나라당 의원들이 지적했다”라며 “이를 두고, 북한으로 보내야 한다는 이런 극단적인 말까지 서슴지 않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한나라당 박영아 의원은 “자유민주주의라는 대한민국 정체성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개정을 하고 있다 말한 것”이라며 “거기에 반대하는 국회의원이 있다면 사임해야 한다는 의도였다”고 해명했다.

민주당 김유정 의원 “발언의 맥락이 있다”고 반박한 뒤 “그런 의도라면, 왜 야당 의원 문제 제기 이후에 그런 발언을 했냐”며 “박 의원이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커지자 여당이 진화에 나섰다.

한나라당 권영진 의원은 “야당 의원 중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는 분은 한 분도 없다고 본다”며 “이정도 선에서 양해하고 넘어가자"고 요청했다.  

또한 여당 간사인 서상기 의원은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국회의원이 있다면’이라고 전제했다”며 “전제가 있는데 시비할 일이 있느냐. 이 정도로 끝내자"고 설명했다.

한편,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은 “박 의원이 언쟁하다 격양된 표현이 있었으면 유감 표명을 하고 진위를 설명하면 끝났을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 간사 안민석 의원은 “자기 생각과 맞지 않는다고 동료 의원보고 사임하라. 북으로 가라고 해서는 안 된다”면서 “사과할 때까지는 정상적인 국감을 할 수 없다”며 정회를 요청했다.

이에 변재일 위원장은 “박영아 의원이 입장정리를 하고 속기록을 확인할 시간이 필요하다”며 정회를 선언했다.

차후 여야 충돌이 계속될 전망이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