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생발전ㆍ안전한 원자력 활용' 강조

(뉴욕=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선(先) 비핵화ㆍ후(後) 경제협력 강화'라는 대북정책의 원칙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북한의 핵위협을 세계평화에 대한 도전으로 규정하고, "상생과 공영의 길을 택한다면,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와 더불어 이를 기꺼이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남ㆍ북ㆍ러 가스관 협의가 급물살을 타고 류우익 신임 통일부 장관이 식량지원과 경제협력에 전향적인 입장을 피력하면서 향후 남북관계가 전환점을 맞는 것 아니냐는 낙관적 전망 속에 나온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섣부른 낙관론을 경계하면서 북핵 포기와 천안함 폭침, 연평도 도발에 대한 사과 등이 이뤄져야 남북관계도 심화ㆍ발전할 수 있다는 기존의 원칙을 재확인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은 원론적 언급"이라며 "남북관계의 실질적 발전을 위한 전제조건을 제시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국제사회는 전통적 안보위협 뿐 아니라 대량파괴무기의 확산과 테러리즘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위협에 직면했다"면서 "테러리즘 중에서도 가장 가공할 형태는 바로 핵무기를 사용한 테러"라고 지적했다.

비록 9ㆍ11테러 발생 10년을 계기로 한 발언이지만 핵개발을 포기하지 않고 있는 북한을 우회적으로 겨냥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됐다.

◇"안전한 원자력 활용 추구해야" = 이 대통령은 환경과 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기 위한 구상도 제시했다.

이러한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나라가 지난 2008년부터 국가 장기 성장비전으로 추진해 온 `녹색성장'을 소개하고, 아울러 세계 여러 나라와 협력해 최초로 출범한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에 대한 협력을 촉구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개발로 화석연료를 대체하면서 안전한 원자력 활용을 추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지구촌 공생발전해야" = 이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화두로 제시한 공생발전 개념을 세계적 차원으로 확대했다.

한 국가 단위뿐 아니라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의 격차가 심화될 경우 문제는 국경선 안에 머물지 않고 국제평화가 유지되기 어렵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2008년부터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가 국가간 `연계'의 단적인 예로 들고, 전 세계를 휩쓴 자유 시장경제에 대한 반성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점을 환기시켰다.

이를 위해 이 대통령은 유엔의 `새천년개발목표(MDGs)'에 대한 협력과 공적개발원조(ODA) 증액을 약속했다.

◇"유엔 안보리 민주성ㆍ책임성 강화하는 개혁 필요" = 이 대통령은 지난 60여년 국제 관계의 중심에 섰던 유엔의 개혁 필요성도 제기했다.

특히 안전보장이사회에 민주성과 책임성을 강화한 것은 상임이사국을 늘리기보다는 선거를 통해 선출되는 비상임이사국을 늘리자는 우리 정부의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이와 달리 독일, 일본 등은 안보리 상임이사국에 진입해 영향력 확대를 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은 이번이 취임 후 두 번째다. 이 대통령은 지난 2009년 9월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북핵 프로그램 제거를 위한 국제공조의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16국가 중 9번째 연설 = 이 대통령은 오전 세션에 연설하기로 한 16개 나라 가운데 레바논에 이어 9번째로 나섰다.

각국 대표들은 연설이 15분으로 예정돼 있었으나 이를 넘기면서 이 대통령의 연설도 예정 시각인 오전 11시30분을 훌쩍 넘긴 낮 12시45분에야 시작됐다.

앞서 지난 2009년 무아마르 카다피 리비아 대통령은 1시간 넘게 연설을 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