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지난 2019년 7월 25일 문재인 대통령이 당시 신임 검찰총장이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간담회장으로 향하는 모습. (출처: 뉴시스)
사진은 지난 2019년 7월 25일 문재인 대통령이 당시 신임 검찰총장이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간담회장으로 향하는 모습.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교착 상태에 빠졌던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회동이 이르면 다음주 초 성사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회동 성사에 가장 큰 난관으로 꼽히던 감사원 감사위원 임명 문제가 어느 정도 정리되면서 회동 가능성도 커졌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25일 인수위 업무보고에서 “감사위원이 견지해야 될 고도의 정치적 중립성을 감안할 때 원칙적으로 현 시점처럼 정치적 중립성과 관련된 논란이나 의심이 있을 수 있는 상황에서는 제청권을 행사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라며 “현 정부와 새 정부가 협의되는 경우에 제청권을 행사하는 것이 과거 전례에 비춰 적절하다”고 밝혔다.

사실상 최재해 감사원장이 감사위원 제청을 거부한 셈이다. 감사원장이 임명 제청을 하지 않는다면 대통령이 인사위원을 임명할 수도 없게 된다.

감사원이 윤 당선인 측 손을 들어주면서 감사위원 제청 문제는 일단락되고, 이것이 오히려 막혀 있던 회동의 혈을 뚫어주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만나 감사위원 제청을 조절하는 그림이 가능하다는 해석도 제기된다.

문 대통령이 24일에도 “당선인이 대통령을 예방하는 데 협상과 조건이 필요했다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다”며 ‘조건없는 만남’을 강조한 것 역시 회동 성사 가능성을 키운다는 분석이다.

일단 만나서 할 얘기를 하자는 방향으로 정리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18일에도 “윤 당선인과 빠른 시일 내 격의 없이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자리를 갖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며 “청와대의 문은 늘 열려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계속해서 소통을 이어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