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 연체자 수 6개월 새 19.5% 증가
신용카드사 카드론ㆍ현금서비스 연체율도 동반 상승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금융권 연체자 수·연체율이 증가하면서 가계부채 문제도 더욱 악화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나이스신용평가정보에 따르면 금융기관 연체자 수는 지난해 12월 91만 9570명이었으나 올해 6월에는 109만 8878명으로 6개월 새 17만 9408명(19.5%)이나 증가했다.

이는 지난 2008년 말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지속적으로 줄던 연체자 수가 처음 증가 추세로 전환한 것으로 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신용카드사의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연체율도 동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이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인 한나라당 이성헌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현재 신한 KB국민 삼성 현대 롯데 등 6개 전업카드사의 카드론 연체율은 2.3%다. 이는 지난해 말 2.0%보다 0.3%p 상승한 수치다. 전업카드사의 현금서비스 연체율도 6월말 현재 2.5%로 지난해 말보다 0.2%p가 증가했다.

문제는 카드사들이 수익 대부분을 여전히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를 통해 얻는다는 것이다. 이는 금융권 연체율 문제가 향후 더 심화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우리·국민은행 등 일부 시중은행의 연체율도 이미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보다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뿐 아니라 기업 연체율도 마찬가지로 높아졌다.

신용보증기금이 빚을 갚지 못한 기업 대신 대출금을 갚아준 비율(대위변제율)은 올해 8월 말 전체 보증금 대비 3.6%까지 높아졌다. 이는 올 들어 급격하게 높아진 개인 연체자 상황과 비슷한 수준이다.

가계와 기업의 연체율을 높인 데는 대출 억제와 경기 둔화 요인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전효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글로벌 경기둔화와 대출 억제책이 맞물리면서 연체율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며 “향후 경기둔화가 이어지면 연체율이 더 높아질 수 있다”고우려했다.

이에 정부는 신용카드시장의 구조개선 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우선 과도한 신용카드 발급과 사용을 억제하기 위해 카드 발급 기준과 이용한도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아울러 포인트 부여 관행, 신용카드 의무수납제도 등을 개선하고 직불카드와 선불카드 이용 활성화 방안도 연구해나갈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