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7개 저축은행이 18일 영업정지를 당함에 따라 대규모 예금인출 사태가 우려되는 가운데 정부가 예금자들에게 현명한 대처를 당부하고 나섰다.

이날 금융위원회(금융위)는 7개 저축은행의 영업정지 결과를 발표하면서 “예금자의 과도한 불안감은 정상적인 상호저축은행의 경영활동에까지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만기가 도래하지 않은 예금을 중도해지 할 경우 약정이자를 수취하지 못해 손해를 볼 수 있다고 우려했다.

금융위는 다만 오늘 발표를 통해 ‘상호저축은행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해소됨으로 금융시장의 불안요인으로 지적돼 온 저축은행 문제가 안정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소비자 보호와 상호저축은행의 건전성 제고를 위해 개별 상호저축은행의 경영현황을 지속적으로 밀착 감시, 고객들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한 이번 경영진단 결과 BIS 자기자본비율이 5% 이상인 상호저축은행 중 시장의 확실한 신회 확보를 위해 자본확충을 통한 BIS 비율개선을 희망하는 저축은행에 대해서는 정책금융공사의 ‘금융안정기금’을 활용할 계획이다.

다만 금융안정기금을 통한 자본확충 지원에 따른 상호저축은행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대주주 증자, 배당 제한, 임직원 급여 제한, 경영개선 계획 수립 등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병행하겠다는 게 금융위의 설명이다.

금융위는 “정부는 시장 안정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바탕으로 예금자의 소중한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감독 강화 등의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고 있다”며 “향후 진정한 서민금융회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제도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