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북한 신형 ICBM '화성-17형' 분석. (출처: 연합뉴스)
[그래픽] 북한 신형 ICBM '화성-17형' 분석. (출처: 연합뉴스)

ICBM 가능성에 무게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16일 오전 평양 순안 일대에서 발사한 미사일이 발사 직후에 공중 폭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 당국은 북한이 이날 오전 9시 30분께 쏜 미상의 발사체가 고도가 20㎞에도 채 이르지 못한 초기에 공중 폭발한 것으로 추정했다.

미사일 개발 과정에서 시험발사 실패는 자주 있는 일로, 북한도 지난 2016년부터 2017년까지 발사한 무수단 미사일이 수차례 폭발했다. 하지만 그 이후로는 북한이 쏜 미사일이 공중 폭발 형태로 실패한 사례는 없었다.

북한이 이번 시험발사의 실패 원인을 면밀하게 분석해 다시 같은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거나 체면을 살리기 위해 실패 가능성이 적은 다른 미사일 발사에 조만간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로도 자신들의 존재감 과시의 계기로 삼겠다고 했던 태양절(4월 15일·김일성 주석 생일)을 앞두고 있는데다 미측을 비롯한 서방과 러시아 간 격전지가 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상황과 남측 정권 교체기와 맞물려 이를 틈타 북한이 정찰위성 개발 등을 집중적으로 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번 발사체는 탄도미사일로 추정됐다. 다만 워낙 초기에 폭발해 구체적인 제원을 파악하기 쉽지 않다는 게 군 관계자의 설명이다.

군은 이날 발사 장소가 북한이 지난달 27일과 이달 5일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성능시험을 했던 평양 순안비행장 일대여서 이번에도 ICBM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무력시위는 북한이 지난달 27일에 이은 지난 5일 발사를 정찰위성 개발 시험이라고 주장한 이후 11일만이며, 올해 들어서만 벌써 10번째다.

앞서 한미는 북한의 주장과 달리 지난달 27일과 이달 5일 발사한 탄도미사일에 대해 신형 ICBM 체계와 관련된 것으로 판단한 이후 북한의 관련 움직임을 더욱 예의주시해 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