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국회 여성가족위의 14일 김금래 여성가족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아파트 다운계약서 작성을 통한 탈세 의혹이 검증대 위에 올랐다.

민주당은 김 내정자의 배우자인 송창헌 금융결제원장이 성남 분당과 서울 여의도 아파트 2채를 구입할 때 실거래가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계약서가 작성된 것을 놓고 세금 탈루 의혹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었다.

김재윤 의원은 "어떻게 2000년에 분당 47평형 아파트를 9천만원에 구입할 수 있느냐"면서 "분당 아파트를 얼마에 매입했고 얼마에 팔았느냐"고 따져 물었다.

김 내정자는 매입가에 대해 "3억원대인 걸로 알고 있으며 팔 때는 4억원대에 팔았다"면서 "매입가를 9천만원으로 신고한 것은 당시 지자체 시가표준액이 7천600만원이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신고가가) 실거래가와 차이가 나는 것은 인정하지만 다운계약서를 쓴 것은 아니다"면서 "당시 다 이렇게 했기 때문에 위법 사항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청문회에서는 김 내정자의 배우자가 1983년 4월 사들였다가 3개월 만에 매도한 영등포구 당산동 아파트에 대한 명의신탁 의혹도 제기됐다.

민주당 김유정 의원은 "내정자의 배우자가 1983년 7월 당산동 아파트를 박모씨에게 팔았음에도 8개월 뒤 박씨 소유인 이 아파트에 내정자의 배우자 명의로 근저당권이 재설정됐다"면서 "무주택자를 요건으로 하는 한국은행 사원아파트 입주를 위해 당산동 아파트를 급히 팔아야 하는 상황에서 명의신탁한 게 아니냐"고 추궁했다.

김 내정자는 오전까지만 해도 "모른다"고 했다가 오후에 "남편에게 확인한 결과 집을 팔 때 (우리가 받았던) 대출을 '낀(승계하는)' 상태로 팔았다. 이후 근저당권이 한차례 자동 연장됐는데 (박씨 명의로) 다시 등기하는데 비용이 들고 번거로워서 (남편이 근저당권을) 호의로 연장해준 것으로 얘기를 들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현재로서는 거짓말한 게 있으면 책임을 지겠다는 약속 밖에 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김 내정자는 1986년 1월 남가좌동 주택으로 전입했다가 같은해 3월 명일동 삼익아파트로 재전입한 이유에 대해서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서 경제적 이익을 보거나 취학 전이었던 아이들 교육을 위한 전입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1993년 주소지가 여러 차례 바뀐 것도 "행정적인 문제"라고 해명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정책 검증에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김재경ㆍ김옥이 의원 등이 지난해 정부 부처의 여성 고위공무원 비율이 3.4%에 그쳤다고 지적하자 김 내정자는 "개방직과 계약직 공무원 채용시 여성이 많이 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목표치가 정해지면 매년 점검하겠다"고 답했다.

김 내정자는 성희롱 파문을 일으킨 강용석 의원 제명안을 국회가 부결시킨 데 대해 "강 의원이 국회의원 직분을 계속 수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국회 표결 결과에 대해 제가 잘 됐나 못 됐나를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변을 피해갔다.

민주당 의원들은 앞서 청문회 증인으로 포항 유흥업소 여성 연쇄자살 사건과 관련해 조현오 경찰청장, 고려대 의과대학생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김병철 총장을 비롯한 고려대 교직원 3명, 현대자동차 하청업체 성희롱 사건과 관련해 양승석 현대차 대표이사 등 모두 5명을 요청했으나 여야간사 합의 실패로 증인채택에는 실패했다.

김 내정자는 "장자연 사건이 발생했을 때 경기경찰청장으로부터 수사 상황을 보고받은 당사자인 조 경찰청장을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며 견해를 묻는 일부 야당 의원의 질의에도 "국회 차원에서 정할 문제"라고만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