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7일 새벽 조사를 마친 후 서울중앙지검 청사를 나서고 있다. (연합)

 

 

교육주체들 “교육감 선출방식 고민해볼 때” [천지일보=장요한 기자] 수뢰 혐의로 구속된 공정택 전 교육감의 비리가 채 잊히기도 전에 서울시교육감이 또다시 비리 의혹에 휘말리면서 연일 언론의 세례를 받고 있다. 이에 교육계는 충격 속에서도 이 같은 비극이 재발되지 않도록 대안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지난 5일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은 곽 교육감은 지난해 교육감 선거 후보 단일화 뒷거래 로 박명기(구속) 교수에게 2억 원을 지원한 의혹을 받고 있다.

교육주체들은 곽 교육감에 대한 유무죄를 떠나 교육계 수장으로서 책임감 있는 자리에 위치한 교육자가 부패 의혹을 받은 것 자체에 대한 실망감을 보이며 차후 정책 혼선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두형 양정고 교사는 “높은 도덕성과 청렴성이 요구되는 교육계 수장이 비리에 연루돼 마음이 아프다”며 “이런 일로 언론에 크게 보도돼 교육계 부정적인 시각이 확산되는 것은 아닌지 염려가 된다”고 말했다.

경기여자상업고등학교 유선민(19) 양은 “곽 교육감이 추진 중인 교육정책이 많은데 사퇴를 하게 되면 학생들에게도 큰 혼란을 준다”며 “앞으로 교육감은 진보니 보수니 정치적으로 관계없는 사람이 했으면 좋겠다”는 소신을 밝혔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안정적인 교육계 지도자를 선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이렇게 문제가 터지면 결국 그 여파는 고스란히 학생과 학부모, 교사에게 돌아가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30여 년 교직생활을 해온 이강산 부안 남초교 교사는 “아이들 보기에 부끄럽다. 어떤 의도이든 돈이 오고간 자체는 교육계 수장으로서 바람직한 모습이 아니다”라며 “결국 어떤 교육감을 선출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교사는 “직선제가 시행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성급히 또 제도를 바꾸는 게 능사는 아닌 것 같다”면서 “이념이나 정치색 없이 교육자로서 자질을 판단할 수 있는 장치를 보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반대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김동석 대변인은 “교육감 직선제 폐단은 이미 드러났다”며 “지난해 교육감 직선제를 전후로 ‘깜깜이 선거’ ‘로또 선거’ ‘선거비용 과다’ ‘포퓰리즘 교육정책 남발’ ‘교육의 정치도구화’ 등의 문제점이 나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 대변인은 “정치권 주도의 제도 개선이 아니라 교육자와 교육전문가들이 중심이 돼 방안을 고민할 때”라며 “조만간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 대변인은 “현재 교육감 선출방식에만 매몰돼 있는데 선출방식과 더불어 자질 여부를 검증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