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연휴를 앞둔 4일 오후 인천시 구월동 구월농축산물도매시장이 장을 보러 나온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정부, 시장 인근 도로 주·정차 허용
기업, 시장 상품권 대량 구매해 선물

[천지일보=김지연 기자] ‘전통시장 살리기’에 대통령과 정부, 기업들이 발 벗고 나섰다. 최근 전통시장 보호를 위해 정부가 유통법을 개정한 데 이어 이명박 대통령은 추석을 앞두고 전통시장 이용을 호소했다. 또한 기업들도 전통시장 상품권을 대량 구매해 추석 선물로 활용하는 등 시장 이용객을 늘리기 위한 지원사격에 나섰다.

◆ 이미지 개선+문화공간화

전통시장은 2005년경부터 시설현대화사업을 통해 천막 대신 깨끗한 아케이드 천장을 설치하며 이미지를 바꾸기 시작했다. 이어 2008년부터 정부는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사업(문전성시 프로젝트)’ 대상으로 전국 18개 시장을 선정했다.

이런 노력이 대표적으로 빛을 발한 곳이 부산의 부전시장이다. 올 추석을 앞두고 상인을 주축으로 한 25인조 밴드공연, 문화·예술 기업인 ‘노리단’의 공연에 K-POP그룹까지 가세하면서 지역주민뿐 아니라 일본인 관광객까지 대거 시장을 찾았다. 통행로도 깨끗하고 넓게 정비해 마트처럼 카트를 사용할 수 있게 했을 뿐 아니라 상인DJ박스가 설치돼 흥겨운 음악이 방문객을 맞이한다. 이 덕분에 인터넷에는 깨끗하고 가격까지 저렴한 부전시장의 모습을 칭찬하는 방문 후기들이 올라와 있다.

서울 지역의 문전성시 시장인 수유마을시장은 추석을 맞아 무료 사진 촬영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 시장 상인회 김선호 상무는 “전통시장은 기본 가격이 저렴해 상시적인 할인 이벤트를 펼 수는 없지만 시장 내에 도서관을 만들고 어려운 이웃에게 생필품과 김치를 전달하는 등 지역 주민들과의 융화에 힘쓰며 전통시장을 알리고 있다”고 전했다.

◆ 불편한 주차 문제 개선

시장경영진흥원에 따르면 올해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추석 물가를 비교한 결과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약 22.9%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막상 주차 문제 같은 불편함이 해결되지 않다보니 이용객들은 대형마트로 발길을 옮기기도 한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시장들이 노력한 결과 창원시 명서시장은 시장 주변에 67면의 주차장을, 전주남부시장은 75면을 마련하고 손님을 맞이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대부분의 전통시장은 인근에 주차 부지를 확보하기 어렵다보니 여전히 주차 문제가 걸림돌이다. 이번 추석 서울시방경찰청을 비롯한 경기 충남 전북 경찰청은 전통시장을 찾는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추석 전후 약 10일 동안 인근 도로에 주·정차를 허용키로 했다. 그러나 2열 주차 등 주차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행위는 단속한다는 방침이다.

◆ 시장 상품권이 추석 선물

기업들도 전통시장 돕기에 나섰다. 현대·기아차가 9월 한 달간 자동차 출고 고객들에게 20만 원 상당의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을 증정하기로 했고 현대중공업은 온누리 상품권 2억 2천만 원어치 상당을 지역 불우이웃과 사내 포상금에 쓴다는 계획이다.

정부기관도 전통시장 이용에 나서 강원강릉지역 경찰청 등이 부상품을 전통시장 상품권으로 지급하고 관련 부대행사 물품을 전통시장에서 구매하기로 했다. 인천시의 경우는 매주 수요일을 ‘전통시장 가는 날’로 정하고 시와 산하기관의 필요 물품을 전통시장에서 구매하도록 권장했다. 이와 함께 인천관광공사, 포스코건설 등 7개 기업은 4억 8천만 원 상당의 온누리 상품권을 구매해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