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희승 코레일 사장(앞쪽)이 18일 부산철도차량정비단에서 KTX의 바퀴 교체 작업을 점검하고 있다. (제공: 코레일) ⓒ천지일보 2022.1.18
나희승 코레일 사장(앞쪽)이 18일 부산철도차량정비단에서 KTX의 바퀴 교체 작업을 점검하고 있다. (제공: 코레일) ⓒ천지일보 2022.1.19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나희승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KTX-산천 바퀴 교체 현장점검을 위해 17~18일 호남철도차량정비단과 부산철도차량정비단을 찾아 작업 진행 상황을 살폈다. 

나희승 사장은 호남과 부산의 차량정비단을 방문해 KTX-산천 윤축 생산과 조립·삭정 과정 등을 살펴보고 설 연휴 시작 전까지 교체 작업을 완료키 위해 고생하는 직원들을 격려했다.

현재 전국 3곳에 위치한 KTX 차량정비단은 긴밀한 협조체제를 통해 KTX-산천(원강) 바퀴 교체를 진행하고 있으며 총 13편성 중 4개 편성의 작업을 완료하고 운행에 투입됐다.

바퀴를 교체한 열차는 ▲정비부서와 검사부서의 더블체크 ▲구내 시운전 ▲전문가 첨승 점검 등 3단계 조치를 통한 철저한 품질검사로 안전을 확보한 후 다시 운행을 시작한다.

홍준표 코레일 부산철도차량정비단장은 “기존에 수도권차량정비단과 호남차량정비단에서만 이뤄지던 KTX-산천(원강) 정비를 철도 노사 간 적극적인 협력으로 부산차량정비단까지 넓혀 원활히 진행하고 있다”며 “신속하고 안전한 바퀴 작업 교체를 위해 정비단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18일 오전 나희승 사장은 부산경남본부의 2022년 업무보고를 받고 부산역을 찾아 설 명절 준비태세 사전 점검도 함께 시행했다. 동절기 한파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치 않도록 난방 설비·에스컬레이터 등 고객 편의시설을 종합 점검하고 열화상 카메라와 역사 내 소독 등 방역상황도 살폈다.

나희승 사장은 “안전한 바퀴 교체 작업을 위해 직원들의 탄력적인 업무량 조정이 필요하다”며 “각 차량단에서는 명절 전 안정적 열차 운행과 안전 확보를 위해 모든 열차의 중정비와 경정비 등 차량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