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서울시교육감 선거 후보단일화 ‘뒷돈거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3일 곽노현(58) 교육감의 측근이자 지난해 선거 당시 곽 후보 측 단일화 협상 대리인이었던 김성오 씨를 소환 조사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진한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께 서울중앙지검청사에 도착한 김 씨를 상대로 후보 단일화 협상 과정과 양측 실무자 간 이면합의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곽 교육감이 이면합의가 있었다는 사실을 언제부터 알고 있었는지 등 캐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씨는 곽 교육감과 박명기(53, 구속) 서울교대 교수의 단일화 발표가 있기 하루 전인 지난해 5월 18일까지 곽 후보 측 대표로 공식 단일화 협상을 진행했다.

김 씨는 검찰 수사가 시작된 이후 줄곧 곽 교육감 측 입장을 대변해왔으며 지난 1일 단일화 협상에 참여한 진보시민단체 인사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박 교수 측이 단일화 조건으로 돈을 요구했으나 일언지하에 거절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작년 5월 18일 단일화 협상이 결렬된 이후 곽 후보 측 회계책임자인 이모 씨와 박 후보 측 선거대책본부장인 양모 씨가 개인적으로 만난 사실은 알고 있으나 둘이 어떤 협상을 했는지는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검찰은 이날 이면합의의 당사자인 곽 후보 측 회계책임자 이 씨에게도 소환조사에 응할 것을 통보했다. 하지만 이 씨한테서 출석하겠다는 답을 듣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이 씨와 이면합의를 한 당사자인 박명기 후보 선거대책본부장 양모 씨를 2일 밤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해 이면협상에서 금품이나 자리의 제공을 약속받았는지 등 구체적인 협상내용을 캐물었다.

검찰은 4일까지 후보 단일화 협상 과정과 곽 교육감이 박 교수에게 2억 원을 전달하는데 관여한 인물들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고 5일 오전 곽 교육감을 소환해 조사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