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31일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통일부 여성가족부 특임장관 등 5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30일 기자들과 만나 “내일까지 되는 방향으로 할 것”이라며 “통일부와 여성부까지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현재 문화부 장관 후임자로 문화계 인사 기용 쪽으로 기울었다. 하지만 문화계를 대표하는 상징성과 도덕성 등을 갖춘 적임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31일 개각에서 4개 부처 장관을 먼저 발표하고, 문화부 장관은 1~2일 후 발표하는 방안도 나온다.

청와대는 애초 난타 공연 제작자인 송승환 PMC 프로덕션 대표이사를 문화부 장관 후보자로 낙점해 영입 의사를 전달했지만 본인이 고사했다. 문화계 인사의 영입이 어려울 경우 김진선 전 강원 지사와 유진룡 전 문화부 차관, 한나라당 조윤선 의원 등이 후보로 거명되고 있다.

통일부 장관에는 류우익 전 주중대사의 내정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남성욱 국가안보전략연구소장과 외교안보연구원 윤덕민 교수 등의 기용 가능성도 있다.

복지부 장관 후임에는 경제 관료 출신인 임채민 국무총리실장이 유력하게 거명된다. 여기에 복지부 최원영 차관, 노연홍 식품의약품안전청장 등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여성부 장관에는 한나라당 비례대표인 김금래 의원의 내정이 유력하다. 특임장관은 이재오 장관의 역할을 대신 할 인사를 찾기 어렵다는 점에서 당분간 비워두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