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곽노현 때리기' 가속화...野 `거리두기'로 파장차단
박태규-정ㆍ관계 고리 드러나나..정가 초긴장

(서울=연합뉴스) 부산저축은행그룹의 핵심 로비스트 박태규씨와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에 대한 검찰 수사가 10ㆍ26 재보선 레이스에 들어간 여야 정치권을 격랑 속으로 몰아넣고 있다.

양대 수사의 향배는 `복지전쟁'으로 흘러가고 있는 재보선 구도를 바꿔놓을 파괴력을 지닌데다, 정치인 연루가 드러날 경우 걷잡을 수 없는 파장을 몰고올 것으로 보여 여야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야는 30일 곽 교육감이 사퇴할 경우 내년 총선ㆍ대선의 전초전 격인 재보선의 판이 더 커질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추이를 주시하면서 필승전략에 부심했다.

한나라당 이주영 정책위의장은 3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곽 교육감은 투표에는 `나쁜 투표'가 있고 뇌물에는 `착한 뇌물'도 있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는 것 같다"며 "더이상 그 자리에 있어서는 안되고 하루 빨리 사퇴해야 한다"고 사퇴 공세를 이어갔다.

민주당은 곽 교육감의 사퇴를 요구하면서 파장의 차단에 주력했다.

정장선 사무총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민이 납득하지 못하는 부분과 도덕성에 상처를 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책임질까 고민해야 한다"며 "당 차원에서도 여러가지 도덕적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감직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캐나다에서 머물러온 박태규씨의 전격 귀국으로 검찰의 저축은행비리 수사가 탄력을 받으면서 검찰의 칼 끝도 정치권으로 향하는 흐름이다.

특히 검찰 수사에서 박씨가 로비자금 명목으로 부산저축은행 경영진 등으로부터 15억원 이상의 자금을 받아간 정황이 포착되고, 이중 일부가 정ㆍ관계로 흘러들어갔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그의 로비 대상자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주로 거물급 인사를 상대로 부산저축은행그룹의 구명로비를 벌인 것으로 알려진 박씨가 입을 열 경우, 선거정국에 메가톤급 충격파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야는 일단 철저한 수사를 주문했다.

한나라당 장제원 의원은 트위터 글에서 "대형 로비 없이는 도저히 해석할 수 없는 사건"이라며 "검찰의 지휘고하를 막론한 확실한 수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한 중진의원도 전날 "정치권에 상당한 파장이 있을 것"이라며 "특히 삼성꿈장학재단과 포스텍이 부산저축은행에 각각 500억원을 출자하는데 박씨가 어떤 역할을 했고, 정치인이 개입해있는 지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