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대부분 한도 소진, 대출금리 인상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일부 시중은행이 주택담보대출과 마이너스통장 대출 금리를 잇따라 올리는 등 가계대출 옥죄기에 나섰다.

금융당국이 최근 시중 은행에 가계대출 한도를 줄이라고 압박하는 가운데 이달 가계대출 한도가 당국의 가이드라인을 넘어서거나 한도에 근접하자 은행들이 대출 금리를 올리기 시작했다.

이는 지난 6월 말 금융당국이 가계부채대책을 내놓고 가계부채 증가율을 올해 국내총생산(GDP) 예상 증가율 7%(월별로는 전월 대비 6%) 이내에서 관리키로 한 데 따른 것이다.

28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25일 현재 64조 2814억 원으로 지난달 말보다 4270억 원(0.7%) 증가해 금융당국의 가이드라인인 0.6%를 웃돌았다.

우리은행의 가계대출 잔액도 60조 1780억 원으로 3540억 원(0.6%) 늘어나 가이드라인 수준에 이르렀다. 하나은행은 50조 5720억 원으로 2627억 원(0.52%) 늘어나 가이드라인에 육박하고 있고 농협은 이미 지난 17일 가이드라인을 넘어섰다.

이렇듯 가계대출을 억제하려는 은행들의 움직임에 따라 제2금융권의 대출이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추석이 열흘 남짓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돈이 급한 중소기업주나 서민들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저축은행·신용협동조합 등 현재 제2금융권의 가계대출 잔액은 173조 6000억 원으로 전분기보다 6조 4000억 원이나 급증했다.

게다가 가을철은 2학기 개강, 이사철 등이 맞물려 있어 다른 계절에 비해 자금 수요가 더 많다. 올해는 또 등록금·전세금 등이 예년에 비해 큰 폭으로 올라 서민들의 부담이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각 은행들이 기본 대출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가계의 대출 문턱은 더 높아지고 이자 부담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금융전문가들은 대출총액을 줄이는 것 못지않게 가계대출 자체를 어느 정도 안정화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즉 가계부채 문제가 연착륙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단계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문제는 다음 달부터 가계대출이 다시 재개되지만 대출이 원활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전세난이 지속되면서 전세자금 대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다시 가이드라인을 웃돌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출을 받지 못한 실수요자들이 금리가 높은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 등으로 내몰릴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대출을 재개하더라도 시중 은행들이 대출규제 일환으로 우대금리를 폐지하고 있어 이자부담이 늘어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