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황해연 기자] 2일 편의점 소식을 전한다.

크리스마스 케이크. (제공: 미니스톱)
크리스마스 케이크. (제공: 미니스톱)

◆미니스톱 ‘나뚜루·베즐리’ 등 콜라보한 케이크 11종 선봬

미니스톱이 디저트 전문 브랜드 ‘나뚜루’, 베이커리 브랜드 ‘베즐리’ 등과 손잡고 크리스마스 케이크 11품목을 선보인다.

미니스톱은 크리스마스, 연말 홈파티, 선물 등으로 증가하는 크리스마스 케이크 수요를 겨냥해 이번 겨울 시즌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출시했다.

미니스톱은 그동안 고객들에게 가장 반응이 좋았던 크리스마스 케이크의 특징을 반영해 알짜 상품 라인업을 준비했다. 미니스톱이 이번에 출시한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초코포레누아케이크 ▲티라미수케이크 ▲치즈케이크 등 11품목이다.

초코포레누아케이크는 다코 초콜릿과 밀크 초콜릿의 최적 배합으로 만들어진 초코 크림으로 진한 초코맛을 느낄 수 있으며 케이크 상단에는 전체적으로 초콜릿으로 만들어진 초코컬이 올라가 특별한 질감으로 디자인된 케이크다.

티라미수케이크는 이탈리아의 대표 디저트인 티라미수의 본연의 맛을 살려 크림치즈의 맛과 은은한 커피 향을 느낄 수 있으며 케이크 상단에 빈틈없이 뿌려진 갈색 코코아 파우더에 연말 감성을 자극하는 크리스마스 종이 장식된 케이크다. 치즈케이크는 크림치즈의 진한 풍미에 푹신하고 사르르 녹는 식감이 살아 있는 수플레 치즈케이크로 작고 귀여운 크리스마스트리 아래 겨울철 눈꽃이 수북하게 내린 것처럼 디자인된 케이크다.

미니스톱은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구매하는 고객들의 가격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오는 20~31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결제 시 20% 페이백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미니스톱 멤버십을 통해 결제하면 5% 할인받을 수 있다.

이은아 미니스톱 FF 2팀 MD는 “연말 홈파티 등 크리스마스 케이크 수요에 대비해 예쁜 디자인과 뛰어난 맛을 보장하는 상품들을 준비했다”며 “연말에 미니스톱 케이크와 함께 소중한 사람들과 행복한 시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객이 CU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제공: BGF리테일)
고객이 CU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제공: BGF리테일)

◆CU, 오미크론 변이에 ‘배달 서비스 이용’ 2.5배↑… 7개 배달 채널서 할인 행사 진행

CU가 배달 서비스의 이용 실적을 분석한 결과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이 시작된 지난달 확진자가 큰 폭으로 늘어나자 배달 이용 건수도 전년 대비 197.7% 급증했다. 올해 월평균 신장률이 90% 수준인 것과 비교하면 눈에 띄는 상승세다.

특히 오미크론 변이 발생이 알려진 11월 마지막 주는 무려 2.5배까지 치솟았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최근 신규 확진자 수가 5000명을 넘고 위중증 환자 역시 700여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험도가 갈수록 높아지는 추세다.

정부에서도 일상화 단계의 추가 완화를 유보한 가운데 사람들이 다시 외부 활동을 자제함에 따라 편의점 배달 쇼핑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이다.

실제 CU 배달 서비스가 가장 몰리는 시간은 점심(오전 11시~오후 1시), 저녁(오후 5~7시)으로 각각 25.4%, 30.8%로 전체 배달 중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식당, 카페 등 사람들이 붐비는 곳을 피하고 실내에서 식사 등을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주요 인기 상품은 스낵류가 14.2%로 가장 많은 매출 비중을 차지했으며 라면 10.8%, 탄산음료 9.7%, 커피 8.4%, 즉석식(떡볶이 등) 8.1% 순으로 매출이 높았다. 이 외에도 우유, 도시락, 튀김류(조각 치킨 등), 생수, 디저트 등도 많이 찾았다.

CU는 당분간 배달 서비스 수요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보고 이달 한 달간 총 7개 모든 배달 채널에서 대대적인 할인 행사를 펼친다. 요기요, 위메프오, 페이코 오더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3000원 할인이, 네이버 스마트 주문, 카카오 주문하기, 배달특급, 오윈 차량 픽업에서는 1만원 이상 구매 시 3000원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다양한 고객들의 입맛을 겨냥해 헬린이 세트, 판매왕 김라면 세트, 혼술에 제격 세트, 브런치에 반하나 세트, 실속식량 쟁여두기 세트 등 총 30여개의 세트 메뉴가 구성돼 고객들의 구매 편의를 높인다. 현재 CU의 배달 가능 상품은 총 1700여개다.

이달부터는 편의점 겨울 간식으로 큰 인기를 끄는 군고구마도 두유, 사이다와 함께 배달 서비스로 처음 판매된다. 기본 수량은 군고구마 2개와 음료 1개로 군고구마는 개당 200원의 특별 할인이 적용된다.

조성해 BGF리테일 e-커머스팀장은 “방역 당국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위험도를 격상하는 등 생활 속 긴장감이 높아지자 편의점 배달 이용 건수가 다시금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며 “고객들의 알뜰하고 건강한 쇼핑을 위해 할인 프로모션을 확대하고 상품 라인업을 강화하는 등 배달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진석 GS리테일 부사장(왼쪽 네 번째)과 임직원, 박윤정 GS25 경영주협의회장(왼쪽 다섯 번째)과 GS25 경영주들이 2022년 GS25 비전공유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제공: GS리테일)
오진석 GS리테일 부사장(왼쪽 네 번째)과 임직원, 박윤정 GS25 경영주협의회장(왼쪽 다섯 번째)과 GS25 경영주들이 2022년 GS25 비전공유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제공: GS리테일)

◆GS25 ‘비전공유회’서 내년 1800억 수준 가맹점 상생 지원안 발표

GS25가 지난 1일 역삼동 본사에서 가맹 경영주 협의회 회장단 및 오진석 GS리테일 부사장 이하 주요 임직원이 참석한 ‘2022년 비전공유회’ 자리에서 새로운 ‘2022년 가맹점 상생 지원안(상생 지원안)’을 발표했다.

상생 지원안의 금액은 올해 GS25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지원한 1500억원 규모보다 300억원 늘어난 1800억원 수준으로 역대 최대다. 이는 GS25가 지난 2017년부터 업계 최초로 발표하고 매년 지원안을 확대하는 프랜차이즈 업계의 대표적 모범 상생 사례다.

내년 추가 신설된 상생 지원 내용은 ▲일상 회복 상생 지원금 일괄 지급 ▲사기 보상 피해 보험 본부 지원 ▲10년 차 장기 운영 지원 혜택 ▲재계약 지원금 인상 ▲프레시푸드 활성화 판촉 지원 확대 ▲뉴 콘셉트 점포 투자 강화 등을 주요 골자로 했다.

일상 회복 상생 지원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재난 지원금의 성격으로 전국 모든 GS25를 대상으로 가맹본부가 오는 8일에 20만원씩 일괄 지급한다. GS25는 코로나19 악조건에서도 점포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한 경영주들에게 감사함을 표현하고 단계적 일상 회복에 진입하는 시점에 전 점포의 조속한 정상화와 영업활동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기 보상 피해 보험 본부 지원 제도는 GS25에서 판매하는 구글 기프트카드 등 유가증권 상품의 가맹점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고 대비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내 도입되며 보험료는 본부가 전액 부담한다.

10년 차 장기 운영 경영주들을 위해서는 건강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본부 임차 점포의 가맹 재계약 시 지원금 확대와 프레시푸드 판매 활성화를 위한 판촉비 지원도 늘렸다.

이 외에도 상권별 다양한 콘셉트의 GS25 가맹점을 전개하기 위해 신선 강화형 GS25, 푸드·카페형 GS25 등 ‘뉴 콘셉트 가맹점’ 투자 및 지원도 내년에 확대한다.

GS25는 오랜 기간 가맹 경영주들과 신뢰 관계를 구축하며 상생 지원의 노력을 해온 결과, 업계 1위의 점포당 매출, 동반성장지수 2년 연속 ‘최우수’ 등급 수상, 서비스 품질 지수 8년 연속 1위 등의 경영주 친화적 경영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오진석 GS리테일 부사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어 온 GS25 가맹 경영주들을 위해 지급되는 일상 회복 상생 지원금은 업계 최초의 자율적 상생 지원 사례”라며 “지난 2017년부터 자율적으로 경영주들과 상생안을 협의하고 비전을 공유해 온 GS25가 프랜차이즈 업계의 모범적 역할을 하며 ESG 경영 강화 활동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24×플로 ‘와인음악’ 마케팅 포스터. (제공: 이마트24)
이마트24×플로 ‘와인음악’ 마케팅 포스터. (제공: 이마트24)

◆이마트24, 플로와 협업한 감성마케팅 전개… 12월 1분에 15병 판매 목표

와인 극성수기인 12월을 맞아 이마트24가 오디오 플랫폼 ‘플로(FLO)’와 손잡고 와인에 어울리는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감성 마케팅을 펼친다.

고객들은 이마트24 매장 내 와인 넥택(neck tag)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플로 이벤트 페이지로 연결돼 회원가입 시(기존 회원은 가입 필요 없음) 이마트24 와인 브랜디드 플레이리스트를 즐길 수 있다. 이마트24 와인 브랜디드 플레이리스트에는 총 124곡의 와인과 관련된 8개의 테마 플레이리스트가 구성돼 상황에 어울리는 음악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와인 한잔에 잠들어버리는 숙면 송’ ‘너와 인연이 되게 해줄 무드 송’ ‘함께하면 더 즐거운 와인 홈파티BGM’ ‘혼자 마셔도 외롭지 않게 해줄 혼술 노래’ ‘와인 한 잔과 따뜻해지는 겨울 노래’ ‘연말 분위기 제대로 내는 크리스마스 팝송’ 등으로 테마가 구성됐으며 한 테마에는 15곡 이상의 음악이 포함돼 있다.

이마트24는 이번 플로와의 협업을 통한 브랜디드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함으로써 와인의 맛과 향뿐 아니라 어울리는 음악이 더해져 멋진 분위기에서 오감으로 와인을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이마트24=와인’이라는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한 번 더 각인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이마트24는 와인 최대 성수기인 연말을 맞아 가격할인 외에도 와인과 관련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던 중,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방식의 와인 마케팅으로 음악을 접목하게 됐다. 대부분의 와인 마케팅이 와인에 어울리는 음식에 집중하는 가운데 이마트24는 플로와의 협업을 통해 와인에 어울리는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해 차별화 한 것이다.

조서연 이마트24 브랜드마케팅팀 팀장은 “모임이 많아지는 연말을 맞아 와인에 음악이 더해지면 연말 분위기를 더욱 살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이번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기획하게 됐다”며 “이번 마케팅으로 와인과 함께 음악을 즐기는 새로운 문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고객이 이마트24 매장에서 와인을 고르고 있다. (제공: 이마트24)
고객이 이마트24 매장에서 와인을 고르고 있다. (제공: 이마트24)

와인×음악 콜라보레이션 마케팅과 함께 이마트24는 와인 최성수기인 12월 한 달간 역대 최다 판매량을 목표로 달린다.

이마트24는 지난 한 해 동안 173만병을 판매한 데 이어 올해 1~11월까지 230만병을 판매했다. 올해 목표인 300만병 판매를 위해서 12월 한 달 동안 70만병 이상 판매해야 하는 셈이다. 이에 12월 한 달 동안 1일 2만 2580병, 1시간 940병, 1분 15병 판매를 목표로 이번 와인 행사를 준비했다.

연중 와인 판매량이 가장 높은 12월에는 월평균 판매량 대비 3배가량 높은 판매 수치를 보이기 때문에 올해 목표치를 무난히 넘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 이마트24가 지난해 12월 한 달 동안 판매한 와인은 1년 전체 판매량의 24%를 차지했다.

이마트24는 이번 달 역대급 와인 행사를 통해 연말 와인 고객들에게 와인 전문 편의점다운 면모를 다시 한번 각인시키겠다는 전략이다.

먼저 12월 이달의 와인으로 완판 신화의 역사를 써 내려가는 ‘라크라사드’를 다시 한번 선정했다. 라크라사드는 지난해 6월과 12월 각 3만명, 10만병 완판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 6월에도 준비한 물량인 30만병을 한 달 안에 모두 판매하는 등 ‘완판 보증수표’가 된 와인이다.

이처럼 라크라사드가 이마트24의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만큼 올 연말에도 많은 고객이 가성비 와인을 즐길 수 있도록 30만병을 준비해 9900원에 판매한다.

또한 연말 의미 있는 모임이나 파티에 걸맞는 프리미엄급 와인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 연말 와인 고객들을 이마트24 매장으로 끌어들일 계획이다. 이달의 프리미엄 와인은 ‘블라송 뒤 론 샤또네프 뒤 빠프 750㎖’과 ‘멈 그랑 꼬르동 로제 브륏 750㎖’이다.

이마트24는 ‘블라송 뒤 론 샤또네프 뒤 빠프 750㎖’를 4만 6000원에 단독으로 판매한다. 샤또네프 뒤 빠프는 시중에서 10만원 가격대인 프리미엄 와인으로 할인 행사를 하더라도 6만원~7만원대인 점을 감안하면 4만 6000원은 파격적인 가격인 셈이다.

이 와인은 프랑스 명산지 론 지방의 떠오르는 다크호스인 ‘그랑세르’에서 만드는 대표적인 프리미엄 와인이다. ‘샤또네프 뒤 빠프’는 교황의 새로운 성(New Castle of the Pope)이라는 의미로 일반인들에게는 ‘교황의 와인’이라는 별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선별된 13가지 포도 품종으로 만들어 과실향, 스파이시, 가죽 향을 복합적으로 느낄 수 있으며 풍부한 과즙 아로마향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세계 3대 샴페인 브랜드 중 하나로 꼽히는 ‘멈(G.H.Mumm)’의 ‘멈 그랑 꼬르동 로제 브륏’을 선보인다. 이마트24는 크리스마스와 연말 파티 등에 어울리는 와인으로 적은 생산량으로 희소성 높은 로제 샴페인을 이달의 프리미엄 와인으로 선정했다. 로제 샴페인과 함께 고급 전용 잔 2개가 추가로 구성돼 1200세트 한정판 스페셜 기획 상품(9만 9000원)으로 선보여 특별함을 더한 것이다. 한정 출시로 희소성까지 더해져 많은 와인 애호가들의 호응이 예상된다.

손아름 이마트24 와인 MD는 “연말이 와인 최성수기인 만큼 도전적인 목표를 갖고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며 “가성비 와인부터 프리미엄 와인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행사도 진행해 연말 와인을 찾는 고객들의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