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손선국 기자] 일부 대형 교회 목회자들이 24일 서울시에서 치러지는 무상 급식 주민 투표를 앞두고 예배 광고나 홍보물을 통해 무상 급식 반대 발언을 하거나 투표 참여를 독려해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는 지난 18일 각 구 선관위에 공문을 보내 종교 단체의 주민 투표법 위반 행위를 철저히 단속하라고 지시했다. 선관위가 발송한 공문에 따르면 9개 교회가 주민 투표에 관해 편향된 발언을 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선관위에서 언급한 교회와 단체는 소망교회(김지철 담임목사) 여의도순복음교회(조용기 원로목사) 금란교회(김홍도 동사목사) 광림교회(김정석 목사) 청교도영성훈련원(원장 전광훈 목사) 기독교시민운동중앙협의회(대표회장 서상식 목사) 범양선교회(대표회장 김수읍 목사) 은혜제일교회(김운태 담임목사) 한강중앙교회(신신묵 원로목사) 등이다.

금란교회 김홍도 목사는 지난달 24일 설교에서 “종북‧반미‧좌파들이 표를 얻기 위해 무상 급식이나 무상 의료 등 복지 정책을 내세워 나라가 경제 몰락 위기에 직면했다”며 무상 급식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소망교회 김지철 목사는 지난 21일 설교를 통해 “민주주의 사회에서 국민이 투표할 권리는 누구도 막을 수 없으며 국민이 의사 결정을 표현하는 것은 용기이자 권리”라며 “지금이야말로 용기 있는 국민이 필요하다”며 투표 참여를 종용했다.

개신교계의 이런 행태는 광고와 홍보물 배포로도 이어졌다. 왕성교회(길자연 담임목사), 오륜교회(김은호 담임목사) 등은 주민 투표에 참여하라고 예배 시간에 광고했다. 사랑제일교회(전광훈 목사)와 금란교회(김홍도 목사)는 교회 앞에 ‘8월 24일은 단계적 무상 급식 찬성의 날’ 등이 쓰인 홍보물을 배포해 노골적인 정치색을 드러냈다.

일각에서는 누구보다도 성경에 근거해 공명정대하고 투명성을 유지해야 할 개신교계가 특정 집단을 대변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기독교사회책임 김규호 사무총장은 “교회가 국가정책에 대해 자유롭게 입장을 밝히는 것은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만 어떤 특정 집단의 이익을 대변해서는 안 된다”며 “정치에 참여할 때는 반드시 현행법(선거법 등)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세상에도 덕이 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불교NGO 11개 단체로 구성된 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상임공동대표 퇴휴스님)는 ‘엉터리 주민투표 거부는 시민의 정당한 권리’라는 성명을 통해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 강행처리를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은 “‘복지 포퓰리즘을 심판한다’면서 대의제라는 큰 틀을 훼손하는 오세훈 시장의 언행이야말로 지극히 포퓰리즘적이어서 너무 모순돼 보인다”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