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전셋값 안정·가계대출 가이드라인 완화 필요"

(서울=연합뉴스) 지난달 시중은행들의 자체 전세자금대출이 8.8%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증가율 가이드라인인 0.6%의 15배에 달하는 수치다.

22일 은행권에 따르면 국민, 신한, 우리, 하나, 기업은행[024110] 등 5개 시중은행의 자체 전세자금 대출 잔액은 지난달 말 현재 4조1천270억원으로 전월말보다 8.8%(3천331억원) 급증했다.

월 중 전세대출 증가율은 같은 기간 주택담보대출 증가율 0.4%의 22배 수준으로, 금융당국이 제시한 가계대출 증가율 가이드라인인 0.6%에 비해서도 15배에 달한다.

은행들의 자체 자금을 재원으로 한 전세자금대출은 국민주택기금이 재원인 전세자금대출과 달리 금융감독당국의 가계대출 집계에 포함된다. 국민주택기금 전세자금대출은 지난달 7천636억원 신규 공급되는 등 올해 들어 7개월간 3조5천486억원 공급됐지만, 가계대출 증가율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은행들은 가을 이사철이 다가오면서 전세난이 심화될 경우 자체 전세자금대출 수요도 많이 늘어나 가계대출 증가율 억제 노력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에 따라 전셋값 안정 노력과 함께 대출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증가율 가이드라인 완화도 필요하다는게 은행들의 지적이다.

은행들은 당국의 권고에 따라 이달부터 월별 가계대출 증가율을 0.6% 이내로 억제해야 하지만, 대형 은행들은 이미 이달 대출 여력을 대부분 소진한 상태다.

이달 중 신한은행의 가계대출 여력은 148억원에 불과하며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은 각각 459억원과 704억원에 그친다. 농협은 대출 여력이 모두 소진됐다.

이달 들어 17일까지 5개 은행의 자체 전세자금대출은 939억원 증가해 은행당 평균 188억원 늘었다. 하반월 전세자금대출 수요가 상반월 수준을 유지할 경우 은행 가계대출 여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최근 전세자금대출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어 가계대출 축소 노력을 어렵게 만들 수 있어 전셋값 안정 노력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며 "전세자금대출과 주택 마련용 주택담보대출 등 실수요 대출만 취급해도 가계대출 증가율이 가이드라인을 넘어설 수 있기 때문에 전세자금대출 등 실수요 대출은 가이드라인에서 제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