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사회'로 화합 도모..대북ㆍ대일 메시지 수준도 주목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집권 4년차를 맞아 내놓을 광복절 경축사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역대 경축사에 담긴 메시지는 향후 국정운영 방향을 예측하는 주요 가늠자가 돼왔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현 정부 들어서도 보통 광복절 한 달 전부터 전담팀을 꾸려 일찌감치 연설을 준비해 왔다. 이 대통령은 지난주 휴가지에서도 연설 원고를 가다듬었고 어느 정도 완성 단계에 들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최근 미국 신용 강등에 따른 금융위기가 우리나라를 덮치면서 상당 부분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미국과 유럽 등 전 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경제 침체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예외일 수 없다"면서 "앞으로 어떻게 대처할지 경축사에 새롭게 반영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재정 건정성의 중요성을 비중 있게 반영할 것이라는 게 참모진의 전언이다. 이 대통령은 정치권의 무리한 무상복지 경쟁으로 국가부도 사태에 직면한 그리스의 전철을 밟아서는 안된다는 인식을 강하게 갖고 있다.

이와 함께 경쟁 위주의 자본주의 체제에서 경제적 약자를 보살피고, 이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부여하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 신자유주의의 부작용을 극복할 것을 제안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기업과 정치권에도 위기 극복을 위한 협력을 당부할 것으로 전망된다.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제안이 담길지도 관심사다.

최근 수해를 계기로 식량과 약품 등의 인도적 지원을 약속하면서 그동안 이어져 온 경색 국면에 변화를 가져오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그러나 상당수 참모는 "획기적인 대북 메시지는 없고 원론적 수준의 언급만 있을 것"이라고 선을 긋고 있다.

북한이 천안함 사태와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해 사과하지 않는 등 남북관계에 주목할 만한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전향적 대북 메시지의 필요성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없지 않다.

대일 메시지의 강도를 놓고도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이번만큼은 최근 일본 자민당 의원의 울릉도 방문 강행이나 수년째 변함없는 독도 영유권 주장에 맞서 일본에 강력한 경고를 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그러나 독도 문제를 대통령까지 나서서 언급할 경우 국제분쟁 지역화하려는 일본의 전략에 말려들 수 있어 차분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게 대체적인 청와대 내부의 기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