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ㆍ서울의원 면담..`시장직 사퇴 여부' 이르면 금주 결정

(서울=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무상급식 주민투표(24일)를 열흘 남겨둔 14일 투표율 제고에 전력했다.

이번 투표를 `편가르기 세력' 대 `함께 가는 세력'의 대결로 규정한 오 시장은 이번 주가 주민투표의 성패를 가르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총력전에 돌입한 양상이다.

오 시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모 식당에서 당 소속 서울 지역구 의원 5명과 원외 당협위원장 3명을 함께 만나 투표율 제고 대책과 시장직 연계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시장은 광복절인 15일에는 한나라당 당사를 방문, 출입기자들에게 주민투표 진행 경과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무상급식 관련 법안의 신속한 처리도 촉구한다.

최대 관심사인 시장직 사퇴 여부에 대해선 한나라당과의 협의를 거쳐 이르면 이번 주 내로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홍준표 대표와의 주내 회동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한나라당은 오 시장의 사퇴로 보궐선거가 치러져 야당 후보가 당선될 경우 내년 총선ㆍ대선을 앞두고 초대형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반대하는 입장이나 시장직 연계가 투표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는 오 시장으로선 결단을 내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오 시장 측은 "시장직을 거는 문제는 굉장히 숙고해 결정해야 하는 만큼 당을 비롯해 관련자들과 숙의할 것"이라며 "빠르면 이번 주, 늦어도 선거 직전까지는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직 사퇴 카드는 주민투표에 대한 한나라당의 적극적인 개입을 위한 압박용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이종구 서울시당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무상급식 주민투표율이 33.3%에 미달하는 당원협의회에 대해서는 지도부에 건의해 페널티를 부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진성호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주민투표 결과는 복지정책의 큰 틀을 정하는 데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인 만큼 오 시장은 주민투표함 개봉을 전제로 서울시장직을 걸 것을 촉구한다"며 "(주민투표에 반대하는) 곽노혁 서울시교육감까지 투표결과에 직을 건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