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과 비리가 도대체 언제까지 통용되고 묵과돼야 하는가. 인사청문회에 단골로 등장하는 위장전입은 이제 장관이 되려면 으레 거쳐야 하는 통과의례처럼 느껴질 지경이다. 최근에는 윤리경영을 강조하던 한 기업의 회장이 직원들에게 폭행과 폭언을 일삼았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기도 했다.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이런 일들이 비단 일반 사회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 깨끗해야 할 종교계에서도 불법과 비리는 비일비재하다. 한동안 금권선거 문제로 시끄러웠던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가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금권선거 문제가 교회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자 세상법까지 끌어들였고 한기총은 자신들 스스로도 하나 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비단 금권선거뿐이 아니다. 속속들이 들여다본 한기총은 불법이 판치는 곳이나 다름없었다. 사랑과 희생, 용서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가르치는 기독교세계에서 그것도 한국교회를 대표한다는 한기총이 외려 자신들의 잣대로 이단‧사이비를 규정하는가 하면,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핍박을 일삼기도 했다. 말 많고 탈 많은 한기총 산하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의 활동이 그 증거다.

목사로서의 자격도 없는 목사가 대가를 받고 강제개종교육을 자행하고 있음에도 묵과했던 한기총. 금권선거쯤은 간과할 수 있는 사안이라 생각하며 금권선거 논란에 휩싸인 길자연 목사를 대표회장으로 인준한 한기총의 여러 행태에 다시 한번 한기총 탈퇴와 해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미 한기총에 소속된 여러 단체들이 탈퇴한 바 있기에 이번에 또다시 찾아온 한기총 해제 및 탈퇴의 바람은 쉽게 멈추지 않을 전망이다.

이미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소속 목회자들은 ‘한기총 탈퇴를 위한 예장 대책위원회(대책위)’를 결성, 개혁조차도 근본적인 해결이 아닌 임시방편이 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한기총 해체를 위한 기독인 네트워크’도 최근 ‘한기총 해체 촉구 100인 선언’을 발표해 교계와 사회에 모두 물의를 일으키는 한기총 해체 운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물론 한기총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허나 많은 문제를 안고도 모르는 척 간과했던 일이며, 한국교회의 목소리를 들으려 하지 않고 독불장군처럼 자신들의 생각과 기준에 맞춰 상대를 판단하고 정죄하면서 자신들의 배만 불리려 한 행동은 분명 정의의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