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외교’ 탈피 목소리 고조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독도 영유권 문제가 한일관계의 뜨거운 이슈로 재부상하면서 정치권의 대응도 강경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조용한 외교’를 탈피해 공세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분위기다. 이 같은 정서에는 일본 자민당 의원들의 방한과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일본의 방위백서 등도 영향을 미쳤다.

국회 독도수호대책특위(독도특위) 위원장인 강창일 의원(민주당)은 10일 “제3자가 볼 때는 분쟁이고 우리가 볼 때는 침탈행위이므로 ‘조용한 외교’를 운운하는 게 말이 안 된다”면서 치밀하고 전략적인 대응 자세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여당 간사인 한나라당 유기준 의원은 지난 9일 “우리가 차분하고 조용한 외교행보를 보였다는 비판이 있을 수 있다”면서 “미국이 일방적으로 일본의 입장을 두둔한 것이라면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실천적인 행보를 보이는 정치인들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여야 대표가 전방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여야 대표는 광복절을 기점으로 독도를 방문해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목소리를 낸다는 방침이다.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는 광복절 전날인 14일 독도를 방문할 예정이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 역시 15일 독도를 방문해 성명서를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성명서에는 “독도는 과거와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우리의 땅”이라며 정부가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전해졌다.

더욱이 국회 독도특위가 12일 독도에서 전체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혀 일본 측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독도에서 국회나 정부 차원의 공식회의가 열리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독도특위 전체회의에는 국토해양부 권도엽 장관과 조현오 경찰청장 등이 참석해 정부의 독도 영유권 강화 방안 등에 대해 업무보고를 할 예정이다.

독도특위는 또 ‘일본의 독도 국제분쟁 지역화 시도 규탄 및 방위백서의 독도 영유권 주장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다. 특위 위원들은 독도에서 일정을 마친 후 울릉도 사동항을 시찰한다. 독도특위 강창일 위원장은 “독도에서 공식회의를 개최하는 것 자체가 실효적 지배를 강화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