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684명으로 집계된 15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한 외국인이 코로나 검사를 받기 위해 검체 채취 키트를 받고 있다. ⓒ천지일보 2021.10.15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684명으로 집계된 15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한 외국인이 코로나 검사를 받기 위해 검체 채취 키트를 받고 있다. ⓒ천지일보 2021.10.15

‘코로나19 재택치료 추진지원계획’ 수립

자치구별 100명씩, 총 2500명 감당 체계

병원 밖 ‘코로나 사망자 처리 규정’ 보완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시는 25개 자치구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택치료전담팀을 설치‧운영해 신규 확진자의 30% 이상을 재택치료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재택치료 추진 지원 계획’을 검토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이에 25개 자치구에 재택치료자의 건강관리와 생활민원, 격리관리 등 운영 전반을 24시간 관리하는 ‘재택치료전담팀’을 둘 예정이다.

재택치료는 코로나19 확진자 가운데 무증상 내지 경증인 경우 집에 머물며 자가 치료를 하다가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방역 당국과 상담을 거쳐 의료기관 내 의사와 대면 진료를 하는 방식이다.

시는 25개 자치구별로 100명씩, 총 2500명을 재택치료로 감당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서울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일일 1000명까지 발생하는 상황을 가정했을 때, 확진자의 30% 정도는 재택치료로 수용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서울시는 코로나19 4차 유행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질 때 뒤따를 수 있는 병상 부족 문제를 대응하는데 부담이 생길 가능성을 고려해 이 같은 계획을 수립했다.

협력병원에서 대응하기 어려운 경우를 대비해 재택치료지원센터 4곳을 별도로 지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택치료 협력병원은 동네의원보다는 24시간 대응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응급실을 갖춘 병원급 이상으로 집중될 가능성이 높다.

내달부터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방역체계를 전환할 예정인 가운데 정부는 최근 미성년자와 보호자 등에 대해 제한적으로 허용한 기존 방침을 완화했다. 70세 미만 경증·무증상 확진자는 타인과 접촉 차단이 가능한 경우 본인 동의 아래 재택치료를 받을 수 있다.

재택치료자는 비대면 진료 등을 받다가 의료기관의 판단에 따라 확진일로부터 무증상인 경우 확진 후 10일, 증상이 있는 경우 증상 발현 10일 후 의료기관을 거쳐 격리 해제된다.

정부는 현재 재택치료를 활용하는 지자체 9개를 제외한 8개 지자체에서도 곧 재택치료를 시행하도록 권고했다.

코로나19 재택치료 절차. (제공: 중대본) ⓒ천지일보 2021.10.17
코로나19 재택치료 절차.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 2021.10.17

서울시는 자치구별로 하루 두 번 건강모니터링과 비대면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재택치료전담팀은 자치구별 재택 치료자 건강관리, 민원 대응, 격리 관리 등을 전반적인 사항을 24시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서울시 재택치료전담팀은 기존의 재택치료 담당 조직인 건강관리반과 격리관리반을 통합한 것이다. 건강관리반은 의료인력을 두고 진료 지원 등 확진자의 건강 상태를 살피는 역할을 맡았다. 격리관리반은 생활 지원이나 자가격리 상황 등을 점검하는 일을 총괄했다.

시 관계자는 현장에서 두 개 반이 별개 조직으로 움직이며 직원들이 업무협력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자가격리를 하는 비확진자와 재택치료를 하는 확진자를 한꺼번에 관리하는 등 재택치료자 관리 외 업무로 과중한 경우도 있었다고 전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택치료는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건의한 부분”이라며 “위드 코로나 시대에 확대될 수밖에 없는 부분이어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재택 치료 확대라는 정부 맥락을 따라갈 수 있게끔 시가 중간 다리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확진 사망자는 병원 치료 중 사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다음 달부터 위드 코로나가 현실화되면 집에서 확진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기에 병원 밖 사망자의 장례 절차 등 방역 당국의 ‘코로나19 사망자 처리지침’의 제도 보완이 시급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