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누리 기자]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21.7.3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21.7.3

“앞으로의 2주, ‘단계적 일상회복 마지막 고비” 당부

市·경찰 집회 원천봉쇄 방안 강구… “강행 즉시 고발”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시는 오는 20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예고한 총파업과 관련 대규모 집회에 대해 모두 금지를 통보하며 총파업 철회를 요청했다.

김 혁 서울시 총무과장은 15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에서 “서울시는 민주노총이 약 3만명 인원으로 신고한 집회 10건에 대해 모두 금지 통보를 했다”고 밝혔다.

김 과장은 “서울경찰청과 협조해 원천적으로 집회 개최를 방지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라며 민주노총에 “대규모 집회가 개최될 때 발생할 수 있는 방역상 위험을 감안해 집회 철회 결단을 요청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불법 집회가 강행되면 주최자와 참여자를 감염병예방법 위반으로 즉시 고발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민주노총은 정부의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20일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는 집회 과정에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민주노총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지난 7월 3일에도 종로 등 서울 도심 일대에서 8000여 명이 모여 기습 시위와 행진을 강행한 바 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7·3 노동자대회 등 불법 집회를 여러 차례 주도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상태다.

한편 다음 달 본격적으로 진행될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의 전환을 앞두고 이번 집회로 인해 신규 확진 확산세가 다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서울시는 경기도, 인천시와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를 오는 18일부터 31일까지 2주간 유지한다.

박유미 서울시 방역통제관은 “앞으로 2주 동안을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전환의 마지막 고비로 인식하고 방역 긴장감을 늦추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은 11월 진행할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가는 마지막 고비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