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외충격 흡수는 무리 없을 것”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정부가 미국 신용등급 하락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국내 금융시장을 위해 유동성 공급확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금융시장 혼란과 관련해 필요하면 유동성 공급확대 등 부문별, 단계별로 마련한 위기대응계획을 따라 대처하겠다고 9일 밝혔다. 재정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최근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 및 대응’을 이날 기획재정위원회에 보고했다.

재정부는 “금리‧환율‧유동성을 면밀히 점검해 이상 징후 발견 시 관계기관이 공조해 빠르게 대응하겠다”며 “이뿐 아니라 필요시 유동성 공급확대 등 위기대응계획에 따라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을 고려해 거시정책을 안정적으로 운용하는 등 기존 정책기조를 견지하되 국내외 여건변화를 면밀히 점검해 대처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기조 등을 분석하겠다”며 “경제체질 개선 노력과 함께 국가 신용도 결정의 핵심이 되는 재정 건전성이 유지될 수 있게 대응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정부는 또 국내 시장의 불안심리를 완화하기 위해 ▲시장과의 소통 강화 ▲시장에 지속적인 정보 제공 ▲외신인터뷰 통한 외환‧금융‧재정 부문의 건전성 홍보 등에도 나서기로 했다.

이같이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대응 계획을 밝히긴 했지만 정부는 우리 금융시장이 최근 대외충격을 무리 없이 흡수할 것으로 내다봤다.

재정부는 “우리 경제가 대외의존도가 높고 자본‧외환 시장 개방으로 단기적인 영향을 받는 것은 피할 수 없다”며 “하지만 여러 번 위기를 극복하며 대응능력이 강화됐기 때문에 최근 대외충격은 무리 없이 흡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단 세계경제 회복세가 크게 둔화되고 국내 금융시장이 장기화되면 국내 경기도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