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연도별 홈 대합실 설치 현황 및 예산. (출처: 문진석 의원실) ⓒ천지일보 2021.10.14
최근 5년간 연도별 홈 대합실 설치 현황 및 예산. (출처: 문진석 의원실) ⓒ천지일보 2021.10.14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홈 대합실 이른바 고객 대기실을 확충해야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충남 천안갑)이 국가철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홈 대합실 설치현황’에 따르면, 전체 263개 철도 역사 중 약 33%가 여전히 미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홈 대합실은 고객 대기실이라고도 불리는데, 외부에 노출된 지상철도 승강장에 철도 고객들이 추위와 더위를 피해 대기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시설이다. 국가철도공단이 최근 5년간 약 180억원을 투입해 총 97개소에 홈 대합실을 설치하고 있지만, 전체 역사 236개 중 약 1/3에 해당하는 79개소는 미설치된 상태다.

문 의원은 “홈 대합실이 철도 이용객의 안전·편의를 위해 설치한 만큼, 이용객 수보다는 역사별 이용객의 연령·사용패턴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취약계층이 많은 역사에 우선 설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지역별로도 편차가 컸다. 홈 대합실 지역별 설치율을 보면 ▲충청/대전 81% ▲강원 70% ▲ 경남/부산 67% ▲전라/광주 61% ▲경북/대구 60% ▲서울/경기 57% 순으로 나타났다. 통행량이 많은 서울/경기와 충청/대전을 제외하면, 호남·경북 지역에 대한 보완이 시급하다.

이미 설치된 홈 대합실 시설에도 차이가 있었다. 한국철도공사가 제출한 2020년 기준 ‘홈 대합실 설치 역사 현황’에 따르면 대천역, 함안역, 청주공항역 등 9개 역사 15개소는 홈 대합실은 있으나, 냉난방시설은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 의원은 “홈 대합실(고객 대기실)은 선별적인 편의시설이 아닌 기본 복지 서비스”라며 “설치 예산을 늘리고, 우선순위 조정을 통해 겨울철 한파와 여름철 폭염에 취약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지역별 편차를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