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조현오 경찰청장은 일부 시민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선 경찰이 총기를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침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조 청장은 9일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일부 단체나 개인이 반대한다고 해서 경찰이 당연히 수행할 임무를 하지 않을 수는 없다”고 밝혔다.

그는 또 “차라리 권총을 던져서 범인을 잡는다는 말이 나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현재 추진하고 있는 ‘권총 사용 매뉴얼’을 통해 총기 사용에 대한 구체적인 방침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청장은 이어 “총기를 사용하는 상황과 그렇지 못한 상황에 대한 엄격한 규정을 만들어야 시민의 자유와 안전을 보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 한진중공업 ‘희망버스’와 광복절 집회 등과 관련해서는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겠다”며 “다만 좌우와 여야를 불문하고 불법행위 있다면 경중을 가려 대응하는 게 경찰 본연의 임무이고 정의”라고 말했다.

앞서 조 청장은 지난 5월 전국 경찰지휘부 화상회의에서 파출소 흉기 난동 사건에 잘 대처하지 못한 경찰관을 질책하고 위급 상황에서 총기를 적극 사용할 것을 지시했다.

한편 조 청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경찰 인원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특히 사이버수사는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현재 과 단위로 운영 중인 사이버테러대응센터를 중장기적으로는 3개 과를 둔 국 단위로 승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 청장은 “현재 지구대 단위로 운영되는 최일선 치안을 파출소 형태로 복원하는 것이 낫다고 본다”며 “이를 위해서도 인력 수요가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경찰청은 최근 행정안전부에 기능별 주요 사업 인력 보강을 위해 1만 1000여 명의 신규 인력이 필요하다고 건의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