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연합뉴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만나 대북 문제 등을 협의했다. 2021.10.13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공)
(워싱턴=연합뉴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만나 대북 문제 등을 협의했다. 2021.10.13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공)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한미 양국이 안보실장 협의를 통해 향후 대북 관여 방안에 관한 긴밀한 협력 의지를 재확인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2일(현지시간) 미국이 북한에 대한 적대시 정책이 없다는 미국 측의 ‘진정성’을 재확인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국가안보실 측은 설리번 보좌관이 이날 미국 워싱턴DC에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회담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언제 어디서든 조건 없이 북한과 만나서 협상을 해나가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고 전했다.

또 한미 안보실장은 미국이 대북정책을 마련한 이래 한미가 각급에서 대북 관여를 위한 외교적 노력 등 북한 문제에 대해 쉴 틈 없이 긴밀한 협의를 진행해 왔다고 평가하고, 구체적인 대북 관여 방안에 대해 앞으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국가안보실은 밝혔다.

미국 측의 이런 언급은 대북 적대시 정책이 없다면서 북한과의 조건 없는 대화를 강조해 온 그간 조 바이든 행정부 입장의 연장선이다.

다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1일 “미국의 태도가 여전히 적대적”이라며 불만을 드러낸 직후 대북 정책을 총괄하는 사령탑에게서 나온 메시지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설리번 보좌관이 대북 적대시 정책이 없다는 미국의 공언에 진정성이 담겼다는 취지로 언급함에 따라 북한이 반응을 보일지에도 이목이 쏠린다.

설리번 보좌관은 한미동맹이 안보, 경제를 포괄하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전략적 핵심축(linchpin)으로서 양자관계 발전뿐 아니라 역내 문제 및 기후변화, 보건, 신기술 등 현안 해결을 위해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서 실장은 미국이 동맹 중시 기조 하에 전 세계에 모범이 되는 리더십을 토대로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번영, 코로나19, 기후변화 등 주요 지역 및 글로벌 현안에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했고, 향후 굳건한 한미동맹 정신 하에 미국의 주도적 노력에 동참할 것임을 재확인했다.

양측은 한미 관계가 역사상 최상의 수준이라는 데 공감하고 향후 긴밀한 공조를 지속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