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낙농농가들과 우유업체들은 9일 오후 5시 원유(原乳) 가격인상 문제에 대한 최종담판을 갖는다.

낙농농가들은 재차 연장된 협상시한인 이날까지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전국적으로 10일부터 원유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해 이날 협상 결과가 `우유대란'의 중대고비가 될 전망이다.

양측은 지난 6월21일부터 전날까지 협상을 통해 절충을 시도했지만 양측 모두 기존 입장을 고수, 협상에 큰 진전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막판 협상에서도 진통이 예상된다.

낙농농가들은 현재 ℓ당 704원인 원유 가격을 ℓ당 173원 인상해야 한다는 당초 입장을 여전히 주장하고 있고, 우유업체들도 ℓ당 81원 넘게 가격을 올려줄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하지만 양측 일각에선 낙농농가들이 원유를 폐기하고, 우유업체들은 우유제품을 생산하지 못하며, 소비자들은 우유를 소비하지 못하는 최악의 사태는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앞서 낙농진흥회는 지난 5일 양측에 ℓ당 103원 인상안과 119원 인상안 두 가지를 중재안으로 제시했으나 양측 모두 이를 거부했다.

정부는 낙농농가와 우유업체 간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낙농진흥회 이사회를 열어 원유 가격인상 폭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낙농진흥회 이사회는 농협중앙회 추천 4명, 육우협회 추천 3명, 유가공협회 추천 4명, 소비자단체 추천 1명, 학계 추천 1명, 정부 대표 1명, 위원장 1명 등 15명으로 구성돼 있다.

낙농진흥회 이사회는 재적 3분의 2 이상 참여, 과반의 동의를 얻으면 원유 가격 인상안을 처리할 수 있다.

그러나 낙농농가와 우유업체 대표들간에 원유 가격에 대해 합의하지 못한 상황에서 낙농진흥회 이사회에서 원유가격 인상안을 결정하더라도 낙농농가와 우유업체들이 이를 수용할 것이냐는 문제가 남는다.

특히 낙농 농가들의 단체인 낙농육우협회는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10일부터 원유 납품을 무기한 중단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으며 모든 낙농농가들의 `원유 공급 중단 참여'를 촉구하고 있다.

이에 맞서 우유업체들은 일단 원유 공급 인상안이 결정되면 낙농협동조합을 거치지 않고 직접 원유를 납품하는 농가들을 대상으로 정상적인 원유공급을 적극 호소할 방침이어서 또다른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원유 공급이 중단되면 우유업체들의 원유비축량이 이틀 분량도 되지 않아 당장 우유제품 생산과 소비에 막대한 차질을 가져올 것으로 우려된다.

낙농진흥회 핵심 관계자는 "우유대란이 현실화하면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는 것은 물론 낙농농가와 우유업체 모두 법적, 경제적, 도덕적으로 엄청난 타격을 받고 큰 문제에 휩싸이게 된다"며 "이런 사태는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